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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백화점과 가두점(로드샵) 위주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모바일 포함)으로 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최근 합리적인 소비 패턴이 확산되고, 자라·유니클로 등 글로벌 SPA(제조·유통 일괄형 의류) 브랜드의 공습에 국내 패션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체된 시장 활로를 온라인으로 탈출하려는 시도다.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시장에서 팔린 의복 소매판매액은 총 51조 7720억원으로 전년(51조 6020억원)과 비교해 0.3% 마이너스(-) 성장했다. 이 가운데 온라인에서 판매된 금액은 6조 7380억원으로 전년(5조 8780억원)보다 14.6% 증가한 반면, 백화점 판매액은 29조 2020억원으로 전년(29조 3230억원)보다 0.4% 감소했다.
패션업계는 의복 시장에서 온라인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플랫폼을 다양화하고 확충하는 한편, 온라인 사업부문의 인재를 영입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모습이다.
삼성물산(028260) 패션부문은 빈폴, 에잇세컨즈, 패션피아 등 브랜드별로 나뉘었던 온라인 쇼핑몰을 지난해 9월 ‘SSF샵’으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세 브랜드를 포함해 구호, 갤럭시, 로가디스 등 삼성물산의 모든 의류를 SSF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LF(093050)는 지난해 인수한 온라인 패션 유통기업 ‘트라이씨클’과 기존의 ‘LF몰’을 함께 운영하며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라이씨클은 하프클럽·오가게·보리보리 등 중저가 의류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고, LF몰은 닥스·헤지스 등 LF의 중고가 인기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LF는 네이버·삼성전자 출신의 함종민 부사장을 e-Biz개발부문장으로 영입한 데 이어 SK커뮤니케이션즈 출신 우진형 상무를 e-IT개발본부장에, 네이버·이베이옥션 출신 이정엽 상무를 e-영업사업부장에 선임하는 등 발 빠른 인재영입에도 나서고 있다. LF 관계자는 “고급 브랜드는 백화점, 나머지는 온라인·모바일 채널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섬은 이번에 모바일앱을 선보이면서 올해 온라인(모바일 포함) 매출을 200억원 달성하고 2020년까지 연간 1000억원대로 늘려 온라인 패션사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한섬 관계자는 “온라인몰과 한섬앱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통합 마케팅과 특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국내 주요 브랜드들의 오픈마켓 입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옥션에 시슬리·신원·에잇세컨즈 등 국내외 10여개 브랜드가 들어선 데 이어 이달 LF의 헤지스 키즈가 입점을 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 심리가 주춤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및 모바일을 이용한 의복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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