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월 9만원 내고 압구정 50평 아파트에 산다…매력 만점 '공유주택'

1인 주거트랜드 변화…개인·공용공간 분리한 '코리빙' 바람
고급 시설 갖춘 '공유주택' 늘어
카페·회의실 등 공용공간도 제공
입지·시설 좋아 임대료 비싸지만 여러명 나누면 주거비 '뚝'
1인가구 청년들에게 '인기'
  • 등록 2018-01-05 오전 6:00:00

    수정 2018-01-05 오전 10:43:42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대한민국 대표 부촌인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이곳 전용면적 158㎡짜리 아파트 전셋값은 10억원, 월세는 보증금을 1억원까지 낮추면 350만원 선이다. 그러나 입주자 A씨는 보증금 1억원, 월세 9만원에 이 아파트에 살고 있다. 비결은 높은 임대 비용을 여러 명이 분담해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Co-living·공유주택)에 있다.

1인 가구 임대차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동안 청년들은 도심의 높은 집값을 감당하기 위해 좁고 낡은 집을 감수하거나 도심 외곽 쪽으로 빠져 출퇴근 시간을 낭비해야 했다. 그러나 ‘적정한 가격에 좋은 집에서 살고 싶은’ 청년층의 욕구를 겨냥한 임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얼핏 보면 집주인이 방마다 세를 주는 ‘셰어하우스’와 비슷해 보이지만, 코리빙은 전문 업체가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기존 재고주택을 임대주택으로 개발한 뒤 운영·관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압구정·청담동에 들어온 공유주택

△1인 가구가 늘면서 여러명이 임대료를 분담하면서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공유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는 ‘커먼타운’ 압구정점 거실에서 바라본 한강 전경. [사진=커먼타운 제공]
코오롱글로벌(003070)의 여성전용 공유주택 ‘커먼타운’은 압구정동과 청담동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서울 부촌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통상 셰어하우스는 주거비 절감을 최우선 목표로 내걸지만 커먼타운은 직장생활을 하는 20대 후반과 30대 여성들이 최고급 입지에 좋은 시설을 누리며 소통하는 데 초점을 뒀다.

압구정 1·2·3호점은 모두 압구정동 중대형 아파트를 리모델링해 만들어졌고, 이 중 한 곳은 한강이 보인다. 용산점과 청담동점, 서래마을점은 고급빌라에, 여의도점은 40층 주상복합아파트에 자리잡고 있다.

임대비용은 보증금 150만원 기준 △1인실 79만~119만원 △2인실 69만~78만 △3·4인실 59만~68만원이다. 커먼타운 관계자는 “압구정동과 청담동 등은 원룸, 도시형 주택 등 소형 주택이 없고 임대료도 매우 비싸다”며 “공유주택을 통해 대형아파트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실제 압구정 커먼타운 4인실의 경우 개인 사용면적은 최소 8㎡이지만 공용공간 66㎡를 더하면 1인 주거사용면적은 74㎡가 된다. 6개월 이상 거주할 경우 보증금을 높이고 월세를 낮춰 실질적인 주거비 부담을 덜 수도 있다. 보증금을 최대 1억원까지 올리면 월세는 50만원씩 줄어든다. 4인실에 거주할 경우 보증금 1억원에 월세는 9만원이 되는 셈이다. 이는 집 임대비용뿐만 아니라 관리비, 소모품비 등을 모두 합산한 금액이다. 집에는 가전제품이나 가구, 이불, 심지어 화장실 휴지와 요리용품까지 제공된다. 다인실은 칸막이를 활용한 공간 분리와 암막커튼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최대한 보호하고 있다.

△1인 가구가 늘면서 여러명이 임대료를 분담하면서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공유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서래마을에 있는 ‘커먼타운’ 다인실 모습.
공유주택 인기 끌자 다른 기업들도 도전장

△1인 가구가 늘면서 여러명이 임대료를 분담하면서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공유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커먼타운’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센터 ‘라운드어바웃’ 전경.[사진=커먼타운 제공]
부족한 거주공간을 커뮤니티센터로 충족하는 시도도 이뤄지고 있다. 커먼타운은 압구정에 ‘라운드어바웃’(roundabout)이라는 커뮤니티센터를 만들어 멤버십으로 운영하고 있다. 입주자들은 185㎡ 규모의 공간에서 휴식이나 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커먼타운 측도 입주자의 수요를 조사해 요가, 공연, DIY(직접 제작) 수업,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커먼타운은 이같은 커뮤니티 센터를 늘려 지역별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1인 가구가 늘면서 여러명이 임대료를 분담하면서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공유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스터홈즈 용산에 마련돼 있는 ‘홈즈리빙라운지’ 전경. [사진=미스터홈즈 제공]
1인가구 전문기업 미스터홈즈가 운영하는 ‘홈즈스튜디오 용산’ 역시 ‘홈즈리빙라운지’를 조성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용 24㎡짜리 원룸 62실이 있는 오피스텔 건물 지하 200여㎡ 공간에 부엌과 세탁기, 안마의자와 홈트레이닝 공간 등이 마련돼 입주자들이 거실처럼 활용할 수 있다.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 기준 월세 60만원이다. 보증금은 1억원까지 올릴 수 있으며 이 경우 월세는 5만원 정도로 줄어든다. 이재우 미스터홈즈 이사는 “지은 지 10년이 넘은 인근 디아뜨센트럴(전용 25㎡)이나 삼라마이다스빌(전용 25㎡)과 비슷한 수준의 임대료로 공용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며 “지난 6월 첫 입주 후 두 달 만에 만실이 됐고, 지금까지 공실없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1인 가구가 늘면서 여러명이 임대료를 분담하면서 질 좋은 주거 환경을 공유하는 ‘코리빙’(공유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신영이 공급한 ‘지웰홈스 동대문’에 자리잡은 커뮤니티 라운지 전경. [사진=신영 제공]
공유주택이 임대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다른 기업들도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부동산 개발회사 신영은 지난해 12월 ‘지웰홈스 동대문’을 선보이며 1~2인 가구 임대주택 운영사업에 진출했다. 이 단지 1층에는 마당과 로비, 2층에는 다목적라운지, 옥상에는 루프탑을 조성해 입주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전용 17~23㎡ 원룸 기준 보증금 1000만원, 월세 60만~73만원이라는 낮지 않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입주자 모집 한 달 만에 계약이 40% 이뤄졌다. 롯데건설이 오는 7일 공급하는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내 ‘어바니엘 가산’을 역시 커뮤니티 네트워킹이 가능한 북카페, 멀티룸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지하 1층에 조성한다.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1~2인 가구 증가하면서 양호한 주거 환경과 좋은 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런 수요를 선점하는 이가 향후 임대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