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냐 韓철수냐'…GM 최후통첩

  • 등록 2018-02-09 오전 5:00:00

    수정 2018-02-09 오전 5:00:00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신차 투입을 통해 한국GM을 정상화하겠다는 뜻을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와 산업은행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위해선 사실상 자본잠식 상태인 한국GM 증자가 필요하다고 보고 산업은행에 증자 참여를 요청했다. 여기엔 정부가 한국GM을 지원하지 않으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겠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8일 자동차업계와 금융업계에 따르면 GM 본사는 최소 30만대 이상을 추가로 수출할 수 있는 신차를 한국GM에 배정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증자에 참여해줄 것을 여러 경로를 통해 이해관계 기관에 통보했다.

GM이 제안한 정상화 방안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크로스오버 등 시장성이 있는 신차 투입을 통해 지난해 52만대 규모인 한국GM의 연간 생산량을 2~3년 내 80만~90만대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신차가 투입되면 현재 가동률이 30% 밑으로 떨어진 군산 공장을 단시일 내 정상화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구체적인 투입 모델은 이르면 이달 중 결정될 전망이다.

GM이 검토 중인 증자 규모는 최대 3조원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GM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한국GM 2대 주주(지분율 17.02%)인 산업은행은 약 5000억원을 투입해야 한다. 증자를 통해 한국GM은 GM 본사에서 차입한 자금 3조4000억원을 대부분 상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GM 측으로부터 3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관련해 구체적인 제안을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산은과 금융위도 “증자 참여 요청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조만간 예정돼 있는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의 방한을 계기로 공식적인 제안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부가 GM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GM은 한국 시장 철수를 검토할 가능성이 크다. GM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유럽 사업 철수, 호주·인도네시아 공장 철수, 인도 내수시장 철수 등 글로벌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GM의 증자 참여 요청을 사실상 최후통첩이라고 해석하는 이유다.

일각에선 GM이 정부와의 협상에서 최대한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전략적으로 철수설을 흘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철수할 경우 대규모 실직 사태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정부는 GM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국GM은 1만60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부품회사 등 협력사까지 합하면 20만개에 달하는 일자리와 연결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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