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中企일수록 구인난 심해…인력미스매칭 '여전히 난제'

매출 50억 이하 中企 인력부족 1만7080명, 부족률 3.5% 가장 높아
사람 없어 납기 못 맞춰 '발동동',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도 '걱정'
전시성 행정보다 특성화고 강화해 고졸 인력 中企유도 집중 필요
  • 등록 2018-09-11 오전 5:00:00

    수정 2018-09-11 오전 8:07:30

지방 산업단지 중소기업들의 구인난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국가 제조업 근간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그래픽=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경북 경주시 강동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한 자동차부품업체 A사는 365일 인력 채용공고를 내고 있다. A사는 연매출 50억원 수준의 영세한 중소기업이다. 이 회사는 올초에도 직원 2명을 가까스로 채용했지만 불과 6개월만에 모두 퇴사했다. 연봉 수준이 낮아 채용이 어렵다는 판단 아래 임금도 올려봤지만 소용 없었다. A사 대표는 “임금도 중요하지만 지방 산업단지(이하 산단) 내 문화시설이 부족한데다 ‘힘들다’는 선입견 탓에 젊은 직원들이 입사하더라도 얼마지 않아 퇴사하곤 한다”며 하소연했다.

최근 ‘일자리 확대’에 정부 정책의 힘이 쏠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작 지방 산단 내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허덕이고 있다. 특히 인력 1~2명이 아쉬운 연매출 50억원 이하 영세 중소기업들의 구인난이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가 중소기업 중심 경제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무엇보다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에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중소벤처기업부의 ‘2017 중소기업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제조업 중소기업들의 부족인원은 6만 9402명이었다. 중소기업 근무인력은 총 219만 8734명. 이에 따른 제조업 중소기업들의 인력부족률(부족인원/근무인원+부족인원)은 3.06%였다.

매출 규모별로는 20억~50억원 구간에 해당하는 제조업 중소기업들의 인력부족률이 가장 높았다. 연매출 20억~50억원 중소기업(근무인력 46만 7532명)의 부족인원은 1만 7080명으로 인력부족률은 3.52%였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올 1분기 기준 전국 산단 고용인원은 216만 3663명이었다. 이는 제조업 중소기업 근무인력(219만 8734명·2016년 말 기준)의 98% 수준이다. 대기업 고용인원 등이 일부 포함됐더라도 제조업 중소기업 대부분이 산단에 근무하는 셈이다. 구인난을 지속하는 지방 산단 중소기업들 입장에선 ‘일자리가 없다’는 청년들의 목소리와 최근 확대 추진 중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전혀 다른 세상 이야기다. 지난 7월 고용률은 61.3%로 전년 동기대비 0.3%포인트 하락했고 청년실업률 역시 9.3%에 달할 정도로 구직난이 심화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켠에서는 산단 중소기업들이 구인난에 한숨을 내쉬는 상황이다.

부산시 화전일반산단에서 기계부품을 제조하는 B사도 최근 인력 부족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B사 대표는 “오랜 노력을 통해 해외 거래처를 확보했지만, 인력 부족으로 당장 납기일을 맞출 수 있을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인력을 채용해야 하는데 현실상 힘들고 외국인 근로자 채용도 현재는 제한적이어서 고민이 많다”고 토로했다.

대표적인 ‘3D업종’으로 불리는 뿌리산업 중소기업들은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도 걱정이다. 당장 사람은 없는데 인력 규모를 더 늘려야 하기 때문. 시화국가산단에 입주한 금형업체 C사 대표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부족해진 인력을 어디서 조달해야 할 지 눈앞이 캄캄하다”며 “영세 중소기업들에 한해 유예기간을 두거나 탄력근무제 단위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는 방안도 정부가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산단 중소기업들의 구인난은 낮은 임금수준과 열악한 근로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임금 문제는 기업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민감하다. 양옥숙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부장은 “뿌리업종 등 영세 중소기업들의 경우 임금수준을 근로자들이 원하는 만큼 올리면 당장 중국 등 해외 경쟁업체들과의 가격싸움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며 “중소기업도 생존이 가능한 수준에서 임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청년들의 눈높이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열악한 지방 산단 근로환경 개선도 필요하다. 경주 강동산단에서 근무 중인 A사의 한 직원은 “산단 중소기업에 입사하면 ‘갈데 없어 왔구나’하는 주변 시선에 힘들다”며 “산단 내 문화시설도 없어 근로 의욕이 꺾이기 쉽다”고 말했다. 이 같은 문제는 정부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손을 대야 할 부분이다. 실제 산업통상자원부와 산단공은 올해 ‘청년친화 산단’ 사업을 추진, 청년들을 산단 중소기업으로 유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역시 중소기업 인식개선 사업을 진행하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다. 외국인 근로자 활용 강화 등의 단기적 방책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추진을 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정부연구기관 연구위원은 “정부가 억지로 대졸 인력들을 중소기업과 연결하려고 무리하게 정책을 추진하기 보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 나온 양질의 고졸 인력들을 육성해 중소기업과 연계하는 정책 등을 ‘긴 호흡’으로 펼쳐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