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용산공원을 국가공원으로”…국토부의 반성문

  • 등록 2017-05-26 오전 6:00:00

    수정 2017-05-26 오전 6:00:00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저희가 아프게 받아들였던 지적 중 하나가 철저한 사전조사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당장 무엇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기보다는 오픈플랜에서 하나하나 천천히 단계적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지난 19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공원의 재발견-현대공원의 담론과 이슈 그리고 용산공원’ 세미나장.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가 용산공원 조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이후 시민의 의견을 만들기 위해 마련된 첫 행사였다.

이날 첫번째 발표자로 나선 배성호 국토부 용산공원기획단 공원정책과장은 장장 1시간에 걸쳐 용산공원 개발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용산공원 개발을 둘러싼 국토부와 서울시의 갈등, 그리고 국토부의 용산공원 개발안에 대한 여론의 비난까지 설명했다.

당시 상황에 대해 배 과장은 “부서 발령을 받았는데 아무 것도 못하겠더라. ‘국토부는 용산공원 조성을 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을 어떻게 하면 되돌릴 수 있을까 계속 생각했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결국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용산공원 내 기존 건물을 활용하거나 신축해 경찰박물관·어린이아트센터·여성사박물관·국립과학문화관 등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 더이상 조성 완료 시점을 못박지도 않는다. 미군과의 협약 등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여지가 큰 상황에서 번번이 지켜지지 않을 약속을 하기보다는 철저한 사전조사와 충실한 여론 수렴을 통해 후세에 대대로 이어나갈 국가 공원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공원 내 토양 오염을 해결하고 용산공원 경계 부분을 회복하는 것에 대해 배 과장은 국방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세종 거버넌스에서 장기적으로 논의해야 할 이슈”라고 말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달라진 것은 시민과의 소통이다. 국토부는 이날 세미나를 시작으로 총 8회의 공개 세미나와 답사 등을 진행한다. 여기서 제기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용산공원을 후세에 남길 국가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결국 모든 것을 뜯어고치겠다는 반성문이 국토부가 말한 소통의 첫 시작이었던 셈이다. 그 철저한 자기 반성이 의미 있는 결실로 거듭나길 바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