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현 매직2` 시동..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궤도 올린다

스마트폰용 배터리 등 소형 정상궤도 올려
'미래먹거리'인 중대형전지사업에 힘 싣어
김정욱 부사장 승진 등 사업부 무게감 더해
  • 등록 2017-11-24 오전 4:00:00

    수정 2017-11-24 오전 4:00:00

삼성SDI가 전기차용 배터리 등 중대형전지사업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지난 5월 삼성SDI 헝가리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제품을 설명하고 있는 전영현(왼쪽) 삼성SDI 사장과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 [삼성SDI 제공]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전영현 삼성SDI(006400) 사장이 올해 분기 실적 흑자전환에 이어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배터리 등 중대형전지사업의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얼마 전 임원인사에선 중국의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어, 올해 실적이 나빴던 중대형전지사업부에서 유일한 부사장 승진자까지 나왔다. ‘성과주의’ 인사 원칙에도 불구하고 전영현 사장은 중대형전지사업이 성장세에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승진 인사를 단행했단 분석이다.

소형전지 이어 중대형전지 정상화 초점

23일 금융정보회사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삼성SDI의 올해 4분기 실적 컨센서스(전망치)는 매출 1조 9738억원, 영업이익 977억원으로 연내 최고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적자에 허덕이던 지난 1분기(매출 1조 3048억원·영업손실 673억원)까지와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다. 2017년 연간 실적은 매출 6조 4146억원, 영업이익 845억원 등으로 지난 2014년(매출 5조 4742억원·영업이익 708억원) 이후 3년 만에 연간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

이런 실적 개선세는 지난해 10월 ‘갤럭시노트7’ 단종사태 이후 위기를 맞았던 스마트폰용 배터리 등 소형전지사업이 부활한 결과다. 삼성전자에서 ‘메모리 신화’를 일군 전영현 사장은 지난 3월 취임 이후 ‘갤럭시S8’·‘갤럭시노트8’ 등에 연이어 배터리를 공급하며 소형전지사업은 다시 정상궤도에 올려놨다. 이로 인해 전 사장의 다음 과제는 자연스럽게 적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중대형전지사업의 정상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전 사장은 취임 직후부터 전기차 배터리를 삼성SDI의 미래 먹거리로 강조해왔다. 지난 5월에는 헝가리 배터리 공장(5만대 분량 생산 능력)이 준공돼 삼성SDI는 한국·중국·유럽의 글로벌 3각 생산 체제 구축도 마쳤다. 삼성SDI는 세계 최고 수준의 셀·모듈·팩 제품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부문의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전 사장은 또 지난 9월 독일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 Cars 2017)’에 직접 참가하기도 했다. 당시 삼성SDI는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소개하며 완성차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 사장은 모터쇼에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최적화된 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겠다”며 “앞으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리딩해 나가겠다”고 강조한바 있다.

전기차 배터리 성장 이끌 인물들 ‘승진’

삼성SDI는 중대형전지사업에서 오는 4분기 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영업손실은 전년보다 폭을 줄이긴 했지만 여전히 매 분기 수 백억원에 달하고 있다. 전영현 사장은 올 1분기 1000억원에 육박하던 중대형전지사업 영업손실을 절반 수준까지 낮춘 상태다. 업계에선 내년 4분기께 흑자 전환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전 사장은 이런 중대형전지사업에 한층 힘을 싣기 위해 지난 16일 임원인사에서 김정욱(사진) 중대형전지사업부 마케팅팀장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그동안 삼성SDI는 매출 규모가 가장 큰 소형전지사업부에만 부사장이 2명이었다. 전 사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중대형전지사업부도 부사장을 2명으로 늘려 무게감을 더했다. 특히 김정욱 부사장은 삼성전자에서 마케팅팀장(동남아)과 판매부문장(SEDA-S) 등을 거친 영업통이다.

전 사장은 또 헝가리 공장 준공에 발맞춰 유럽을 담당하는 손미카엘 EU법인장과 신정순 중대형전지사업부 셀(Cell)개발2그룹장 등도 전무로 승진시켜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 한층 무게감을 더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정욱 부사장의 승진은 중대형전지사업부에 한층 힘을 싣고 전기차 배터리의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세일즈에 나서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한국과 중국 간의 화해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어 중대형전지사업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