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6.13]서울시장 후보, 미세먼지·재건축 공방…해법도 생각도 ‘제각각’

8일 지상파 방송3사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
미세먼지·재건축 해법 두고 견해차 드러내
안철수, 단일화 묻자 “상관하지 마시라” 응수
  • 등록 2018-06-08 오전 2:01:39

    수정 2018-06-08 오전 2:05:26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후보자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김문수(왼쪽부터)·바른미래당 안철수·정의당 김종민·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가 토론회 시작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서울시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미세먼지와 재건축 문제를 놓고 서울시장 후보자들이 각기 다른 생각을 내놨다. 또 이번 선거 최대 관심사인 단일화에 대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는 “상관하지 말라”고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했다.

7일 오후 11시부터 8일 오전 1시까지 진행된 지상파 방송3사 초청 토론회에서 서울시장 후보자들은 미세먼지 및 재건축 문제와 관련 각기 다른 입장과 해법을 제시했다.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서울공기와 경기공기는 따로 있지 않다. 그런 점에서 호흡공동체”라며 “중앙정부는 물론 수도권, 동북아 국가 등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동북아 대기질 개선 협의체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차량등급제, 태양광 미니발전소 확산 등도 제안했다.

김문수 한국당 후보는 “박 후보 재임기간 미세먼지가 오히려 증가했다”며 “환경 예산을 2배 늘려서 물청소도 하고 공기청정을 위한 직진탑도 서울시내에 100개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경유차 및 보일러교체, 도로 물청소 강화 등도 미세먼지 해결방안으로 내놨다.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책은 시장을 바꾸는 것”이라고 날을 세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는 △미세먼지 프리존 구축 △한국형 스모그 프리타워 건설 등을 제시했다.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숲을 늘리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반면 김종민 정의당 후보는 미세먼지 근본적 원인으로 ‘자동차’를 지목했다. 그는 “미세먼지 40%가 다 자동차 운행 때문에 발생한다. 자동차가 줄어야 근본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며 “도심 내 혼잡통행료 부과는 세계 여러 도시에서 이미 검증된 대안”이라고 말했다.

재개발 관련한 입장은 박원순·김종민 후보와 김문수·안철수 후보가 뜻을 같이 했다. 박원순·김종민 후보는 억제해야 한다는 견해를, 김문수·안철수 후보는 적극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폈다.

박 후보는 “김문수 후보는 당선되면 재개발과 재건축을 다 허가한다고 하는데 뉴타운 재개발은 너무 큰 피해를 입었다. 1000여 곳이 넘는 곳이 지정되고 그게 난장판이 됐다”며 “용산 참사가 왜 났는가. 누구를 위한 재개발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김종민 후보 역시 “(김문수 후보의 서교동 재개발 공약은) 투기권을 위한 정책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김문수 후보는 미아리 텍사스촌을 지적하며 “쓰레기 더미고 인간이 살 수 없을 정도로 이렇게 해놨는데 재개발 재건축 안 된다”며 “제가 시장이라면 바로 나서서 재개발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중랑구 사직 제2구역을 예로 들며 “박 후보가 유네스코 성곽 등재 욕심 때문에 재개발을 막은 곳”이라며 “거기도 언제 용산처럼 무너질지 모른다”며 재개발 허용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안 후보는 김문수 후보와의 단일화 질문에 매우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를 묻는 김종민 후보에게 “상관하실 바가 아니다”가 쏘아 붙였다. 이에 김 후보는 “서울시민 무시하는 단일화 팔이 이제 그만하라”며 “안 후보가 서울시장 되는 건 관심이 없고 나중에 자유한국당과 합당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