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원희룡 “제주2공항, 소모적 논쟁 아닌 돌다리 두드리듯 가야”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재보완 요구, 원만한 해결 기대”
“제주 부동산값 하락, 불가피한 조정과정”
“난개발 절대 안돼…개발 논쟁 지역들, 엄격 잣대”
  • 등록 2019-12-26 오전 5:10:35

    수정 2019-12-26 오전 5:10:35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제주2공항 건설에 대한 소모적이고 쳇바퀴 도는 식의 논쟁이 아니라 돌다리를 두들겨보고 가는 작업이라면 전적으로 동의한다. 시간은 늦어지겠지만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철저히 해서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확정 짓고 고시하는 다음 절차로 가면 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에 제주 제2공항을 건설하겠단 계획에 변함이 없음을 거듭 천명했다. 제주도민의 30년 숙원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환경부에서 지적한 조류 충돌 위험성 평가, 동굴조사계획 등에는 국토부의 충실한 보완조사를 촉구했다.

원 지사는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 요구에 따라 국토부에서 내년 봄철에 추가적인 조사를 할 것으로 본다”며 “6개월 정도 추가조사가 예정돼 늦어지는 부분은 있지만 작은 불씨라도 확인하면서 공항 건설 안전 등에 만전을 기하자는 데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국토부가 추가 현장조사 등 환경부와 원만히 협의해 공항의 안전성을 확보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목소리엔 “지역 갈등 해소와 국민의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올해 들어 이용자 3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제주공항의 극심한 혼잡과 이에 따른 항공교통 위험성을 해결하고 도민 사이에서 이어져 온 찬반 갈등을 일단락 짓는 유일한 방법이란 주장이다. 원 지사는 “인천공항을 빼면 우리나라 14개 공항 중 이용객 3000만명이 넘은 공항은 제주가 최초”며 “제주공항 인프라 1단계 확충공사로 연간 이용객 수용 능력을 3170만명까지 늘렸지만 이마저도 곧 포화가 예상돼 제2공항 건설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현재의 제주공항을 확장해야 한단 주장에는 “전문가들이 이미 불가능하다고 결론 내린 만큼 강변에 불과하다”고 잘라 말했다.

제2공항 문제와 함께 미분양주택 증가 등의 도내 부동산 하락 문제에 대해서는 “불가피한 조정 과정”이라고 진단했다. 제주도로 삶의 터전을 옮겼던 이들이 최근 수년 가파르게 오른 집값 탓에 다시 섬을 빠져나가고 있다고도 짚었다. 원 지사는 “제주 부동산 건설경기가 30% 이상 위축돼 제주의 관광붐, 부동산붐이란 말이 돌던 시대는 거의 끝났다고 보면 된다”고 진단했다.

원 지사는 투기 수요 유입을 막는 대신 제주에 정착하려는 이들의 주거안정은 도 차원에서 책임지겠단 방침이다. 특히 원 지사는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제주도 내 주거취약계층의 주택 공급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원 지사는 “현재 공급과잉인 주택의 재고 물량을 잘 해소 할 수 있는 정책을 세우고 일몰이 다가오는 도시공원의 70%는 공원으로, 30%는 주택으로 개발해 연차별로 주택공급을 꾸준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과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을 위해 제주도가 주택복지를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2014년 7월 취임 당시부터 강조해온 ‘난개발 불가’ 입장은 고수했다. 원 지사는 “오라관광단지나 성악산 등 개발 논쟁이 붙은 곳 들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갈등이 있는 경우엔 갈등조정기간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중국자본의 토지잠식에 제동을 걸어 중국 신문들이 오히려 저를 ‘개발 반대주의자’로 비난했다”며 “개발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도록 상당히 엄격한 조건을 적용하는 데에서 나아가 도민과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갈등 조정에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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