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제네시스 출시 앞둔 정몽구 회장, 車강판 직접 점검

현대제철·현대하이스코 車강판 생산 현장 방문
  • 등록 2013-11-24 오전 11:00:00

    수정 2013-11-24 오전 11:00:00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23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현대하이스코 당진 제2냉연공장 등을 방문해 초고장력 강판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품질을 점검했다. 현대제철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신형 제네시스 신차 발표회를 앞두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자동차강판의 품질 점검에 직접 나섰다.

정 회장은 지난 23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현대하이스코 당진 제2냉연공장 등의 주요 설비를 돌아봤다.

이날 정 회장은 신형 제네시스에 사용하는 초고장력 강판라인에서 발길을 멈추고 “자동차강판의 경쟁력이 신형 제너시스 등 신차의 성공을 좌우하는 만큼 최고 품질을 생산하는데 매진해 달라”고 직원들에게 강조했다. 아울러 “당진제철소의 3기 공사가 마무리됐고,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의 합병으로 열연과 냉연공정이 이어지면 한층 강도가 높고 가벼운 자동차강판을 생산하고 연비와 충돌강도, 주행성 등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자동차 핵심부품인 엔진 및 변속기의 재료로 사용되는 첨단소재를 생산할 현대차 철분말 공장 건설 현장과 현대제철 특수강공장 건설 부지도 돌아보며 자동차부품의 경쟁력 향상에도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정 회장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차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분말, 특수강 등 차세대 자동차용 첨단소재 개발이 중요하다”며 “당진제철소가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신형 제네시스 차체에 적용된 강도 60kg급 이상 초고장력 강판 비율은 51%에 달한다. 이는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아우디 A6 등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 대표 차량의 초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20~30%대 초반)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초고장력 강판은 일반 강판보다 단단하면서 무게는 10% 가량 가벼워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를 강화한다.

신형 제네시스는 디자인에서부터 주행성능, 안전성에 이르기까지 현대차의 최첨단 기술력을 집약시켜 개발한 프리미엄 대형 세단이다. 국내에서는 이달 먼저 첫선을 보이고, 미국과 유럽은 내년 상반기 디트로이트 모터쇼와 제네바 모토쇼에 참석한 이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10월 현대차 유럽법인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 회장은 “제네시스 후속 모델은 우리의 모든 기술을 집약해 만든 최첨단 럭셔리 세단으로, 유럽의 명차들과 견줘도 전혀 손색이 없는 차”라며 “제네시스를 앞세워 유럽 소비자들에게 현대차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유럽에서 일류 브랜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오는 26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리는 신형 제네시스 발표회에 정 회장은 직접 신차를 소개하고 알릴 예정이다. 작년 5월 기아차 대형 세단 ‘K9’ 발표회 이후 정 회장이 참석하는 것은 1년 6개월만이다.

한편 현대·기아차와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는 3사가 공동으로 미래 자동차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동연구를 하면서 자동차용 강판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으며, 초고장력 강판을 활용한 고안전 경량 차체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현대제철은 지난 9월 제3고로 화입을 통해 조강생산 2400만t 체제를 완성하고, 전 세계 철강업체 중 10위권을 바짝 추격하는 글로벌 철강사로 부상, 자동차강판은 물론 특수강을 아우르는 차세대 자동차용 첨단소재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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