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中企, '포스트 차이나' 베트남에 잇단 생산기지 구축

아이엠·서울반도체·에이스테크 등 현지에 공장 건설하고 가동 착수
시노펙스·케이엠더블유·루멘스 등은 현지 공장 생산비중 강화 나서
中업체와 원가경쟁력 승부수, 정규직화 등 국내 제조 여건 악화는 아쉬워
  • 등록 2017-06-26 오전 5:00:00

    수정 2017-06-26 오전 10:02:31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전자부품업체 아이엠(101390)은 베트남 호치민에 구축한 공장을 이달 중 본격 가동한다. 이 회사는 액추에이터와 렌즈, 카메라모듈 등 스마트폰에 쓰이는 광학부품 분야에 주력한다. 이들 제품은 그동안 필리핀 바탕가스와 중국 둥관 등 공장에서 생산됐다. 아이엠이 총 100억원을 투입한 베트남 공장 양산이 안정화될 경우 액추에이터 생산량은 종전보다 약 30% 늘어나게 된다. 손을재 아이엠 대표는 “중국 둥관 법인을 정리하는 대신 베트남 법인을 가동할 경우 ‘차이나 리스크’를 줄이고 원가경쟁력도 한층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자와 정보기술(IT) 등 첨단업종에 속한 중견·중소기업(이하 중기)들이 잇달아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 중기는 베트남 현지 생산을 통해 제품 원가경쟁력을 강화, 값싼 노동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중국 경쟁사들과 정면 승부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들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나날이 악화되는 국내 제조업 환경에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통신장비업체 에이스테크(088800)놀로지는 1500만달러(약 170억원)를 투입해 베트남 하남성에 공장을 구축하고 최근 제품 양산에 착수했다. 이 회사는 기지국안테나와 고주파(RF)필터, ‘RRH’(Remote Radio Head) 등 기지국에 쓰이는 장비를 화웨이와 알카텔루슨트, 에릭슨, 노키아지멘스네트워크 등 글로벌 업체들에 납품한다. 에이스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중국 둥관·가오야오 등에 이어 베트남 현지에도 공장을 구축했다”며 “베트남에서는 기지국안테나만 제조하고 있으나, 향후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공장 통해 제품 원가경쟁력 강화

발광다이오드(LED)업체 서울반도체(046890) 역시 하남성에 마련한 공장을 이달부터 양산하기 시작했다. 이 회사가 1차로 1000만달러(약 113억원)를 들여 구축한 베트남 공장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된 LED칩을 받아 패키지화하는 작업을 한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베트남 공장을 가동하면서 중저가 LED패키지 제품과 관련, 중국 톈진과 베트남으로 생산을 이원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미 베트남에 공장을 두고 수익성 개선 등 효과를 본 중기들도 있다. 전자부품업체 시노펙스(025320)는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21.4% 줄어든 1550억원에 머물렀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09억원을 올리면서 226억원 손실을 냈던 전년도와 비교해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 경기 화성 공장을 지난해 초 베트남 하노이 법인으로 일괄 이전, 제품 원가경쟁력을 강화한 결과다.

이 외에 LED업체 루멘스(038060), 통신장비업체 케이엠더블유(032500) 등은 이미 구축된 베트남 공장에서의 생산 비중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루멘스 관계자는 “LED모듈 중 베트남 생산 비중은 현재 30% 정도이며, 이는 향후에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국내 제조 여건 악화는 아쉬워

이처럼 중기들이 베트남에 공장을 짓는 이유로는 현지에서의 저렴한 인력을 활용해 제품 원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베트남 정부가 한국 업체들에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다.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제품을 생산할 경우, 인건비가 한국의 10% 수준에 불과하다”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거래처들도 베트남 현지에 거점을 두고 있어 근접지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반면 이들 중기는 국내에서의 제조 여건은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추진 중인 정책들로 인해 제조업 중기들이 베트남 등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현지 생산 비중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에 공장을 지을 경우 법인세가 초기 2년간 면제되고 이후 4년간 50% 감면되는 등 세제 지원이 있으며 일부 토지는 무상 임대되는 등 혜택이 많다”며 “반면 국내에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인력 활용에 있어 유연성이 떨어지는 등 제조업 환경이 나날이 악화되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루멘스 베트남 공장 조감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