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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자금시장은 회사채시장에 비해 기업부도가 먼저 관찰되는 시장인 만큼 신속하고 충분한 유동성 공급에 나서야 한다. 특히 산업은행이나 IBK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나설 경우 다시 시장에서 채권발행 등을 통해 지원 자금을 조달하면서 구축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발권력을 가진 한국은행이 CP와 전단채를 매입하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정부가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8일 기준 A1등급 3월물 CP와 전단채 수익률은 기준금리(0.75%)대비 각각 92bp(1bp=0.01%포인트), 157bp 높게 형성돼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16일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대폭 낮추기 전날만 해도 이 차이는 19bp, 55bp 수준이었다. 그러나 금리인하 직후부터 스프레드가 벌어지기 시작해 지난 1일엔 127bp, 147bp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CP와 전단채 수익률은 기준금리 변화에 민감한 데 금리 인하에도 되레 금리가 오르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만큼 단기 자금시장에서 신용위험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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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개별 발행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이 아닌 CP·전단채 시장 수익률을 안정시켜야 한다. 재원조달 방식도 보다 과감히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CPFF2020에 주목해야 한다. 중앙은행(연준)이 발권력을 동원해 CP·전단채를 매입하는 재원을 공급하고, 신용위험의 관리는 정부(재무부)가 맡는 방식이다. 정부는 기금을 마련하고, 한국은행이 매입하는 CP·전단채에 대해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다. 이같은 중앙은행과 정부의 유기적 협력관계는 향후 다시 오게 될 위기 상황에 대한 대비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