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단기자금시장 경색…한은 매입-정부 보증 나서야

[전문가와 함께하는 스페셜리포트]
직접 자금조달 마지막 보루
CP·전단채 시장 특단책 시급
산은 개입은 유동성 부족 재촉
한은 발권력 동원해야 시장 안정
  • 등록 2020-04-09 오전 1:09:00

    수정 2020-04-09 오전 7:36:38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연구위원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단기 자금시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기업어음(CP)과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 자금시장의 발행잔액을 기준으로 보면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가격지표인 수익률 관점에선 시장유동성 축소가 뚜렷한 상태다.

단기 자금시장은 회사채시장에 비해 기업부도가 먼저 관찰되는 시장인 만큼 신속하고 충분한 유동성 공급에 나서야 한다. 특히 산업은행이나 IBK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나설 경우 다시 시장에서 채권발행 등을 통해 지원 자금을 조달하면서 구축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발권력을 가진 한국은행이 CP와 전단채를 매입하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용위험은 정부가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8일 기준 A1등급 3월물 CP와 전단채 수익률은 기준금리(0.75%)대비 각각 92bp(1bp=0.01%포인트), 157bp 높게 형성돼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16일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대폭 낮추기 전날만 해도 이 차이는 19bp, 55bp 수준이었다. 그러나 금리인하 직후부터 스프레드가 벌어지기 시작해 지난 1일엔 127bp, 147bp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CP와 전단채 수익률은 기준금리 변화에 민감한 데 금리 인하에도 되레 금리가 오르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만큼 단기 자금시장에서 신용위험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의미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단기 자금시장은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진 기업이 일단 연명하기 위한 자금조달 목적으로 찾기도 한다. 회사채 시장에서 부도가 발생하기 전에 CP와 전단채 시장에서 먼저 부도가 나타나는 이유다.

따라서 개별 발행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이 아닌 CP·전단채 시장 수익률을 안정시켜야 한다. 재원조달 방식도 보다 과감히 전환할 필요가 있다.

현재 산업은행이나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부담으로 CP·전단채 매입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들은 채권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해야 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부족한 시장 금리가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CPFF2020에 주목해야 한다. 중앙은행(연준)이 발권력을 동원해 CP·전단채를 매입하는 재원을 공급하고, 신용위험의 관리는 정부(재무부)가 맡는 방식이다. 정부는 기금을 마련하고, 한국은행이 매입하는 CP·전단채에 대해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다. 이같은 중앙은행과 정부의 유기적 협력관계는 향후 다시 오게 될 위기 상황에 대한 대비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