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유의 웹툰파헤치기]"만화 절반은 취재, 좋아하는 음식 그려 행복"

차이니즈봉봉클럽·오무라이스잼잼 그린 조경규 작가 인터뷰
다음웹툰서 음식웹툰으로 독자 공감, 아직도 종이와 펜으로 그림 그려
이달부터 차이니즈봉봉클럽 신작 연재, "할아버지될때까지 그리고파"
  • 등록 2018-12-02 오전 7:53:39

    수정 2018-12-02 오전 9:24:08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다음웹툰에서 연재된 조경규 작가의 ‘차이니스봉봉 클럽’과 ‘오무라이스잼잼’을 보면 눈과 머리가 즐겁다. 눈으로는 전 세계 다양한 음식들을 즐기면서 머리로는 이 음식들의 유래를 알 수 있다. 평소 그냥 지나쳤던 소소한 음식들의 유래를 알아보는 일은 생각보다 독자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준다. 마치 눈앞에 차려진 듯한 음식 그림을 보자면 눈은 즐겁지만 뱃속은 괴롭다. 단순히 음식소개에 그치는 만화라면 누구나 그릴 수 있다. 하지만 조 작가의 작품엔 ‘가족’이 있다. 가족들과 일상을 지내는 과정을 음식과 엮어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웹툰 속 음식들이 우리와 동떨어진 것이 아닌, 바로 일상 속에 있다는 느낌을 주게 한다. <이데일리>는 다음달 ‘차이니즈봉봉클럽’의 새로운 시즌을 연재할 조 작가를 만나 간단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조경규 작가가 지난달 28일 열린 카카오임팩트 ‘크리에이터스데이’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카카오)
◇다음웹툰에서 마니아 팬들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음식웹툰 분야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작가님은 이런 인기의 배경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지.


조경규(이하 조):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소재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먹방’(먹는 방송)과 달리 음식만화 속의 음식은 종종 과장되고 비현실적인(만화적인 이라고 해야할까요?) 음식이 등장하기도 하거든요. 차이니즈봉봉클럽은 매화마다 실제 식당과 요리를 소개하고, 오무라이스잼잼은 어디서든 먹을 수 있는 일상음식들 이야기거든요. ‘스팸’이나 ‘코카콜라’, 계란후라이처럼 흔한 음식들에게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더 공감을 하시는게 아닌가 싶어요.

‘차이니스봉봉클럽’을 그리기 위해 중국으로 건너가 매일 현지 음식을 먹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누구보다 중국음식을 디테일하게 묘사하는 작가로 거듭났는데, 이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조: 제 경험으로 미뤄볼 때 중국음식은 가장 그리기 어려운 음식입니다. 일단 조리과정이 복잡할수록 표현이 어려워지거든요. 가령 탕수육의 경우만 보더라도, 바삭하게 튀긴 후에 소스에 버무리죠. 반투명하고 끈적한 소스 아래에 바삭하면서도 촉촉하게 젖어드는 탕수육을 표현한다는건 쉬운 일이 아니더라구요. 오랜 시간 그려오면서 나름 노하우도 생겼지만, 중국음식을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그 마음이 그림으로 잘 표현되는거 같습니다. 좋아하는걸 그린다는건 정말 재미난 일이거든요.

‘오무라이스잼잼’의 경우엔 작가님의 해박한 지식이 군데군데 반영돼 독자들로 하여금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같은 정보는 어떻게 습득하시는 건지.

조: 책이 기본입니다. 물론 책에도 오류가 있기도 하지만, 인터넷에 비하면 대체로 정확한 편이니까요. 한회를 만드는데 여러 권의 책을 참고합니다. 잡지나 신문 기사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잡지와 신문 뒤적이는걸 좋아하는데, 종종 눈에 확 띄는걸 보면 스크랩을 합니다. 인터넷으로는 주로 영어 기사를 검색합니다. 직접 돌아다니면서 경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 만화의 반은 취재라 하나하나 직접 다니면서 먹고 듣고 배웁니다. 취재가 제일 재밌지요. 아내와 아이들이 늘 같이 하는데 모두 먹는걸 좋아해서 정말 다행입니다. 많이 먹기도 하고요 .

조경규 작가가 2010년 연재했던 ‘차이니즈봉봉클럼-북경편’. 중국음식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그림=다음웹툰)
◇여전히 종이에 그림을 그린 후 스캔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웹툰을 그립니다. 향후 이 같은 방식을 바꿀 생각은 있는지.


조: 20년 넘도록 같은 방식으로 작업해온 저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종이에 사각사각 그림 그리는 느낌이 좋거든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기계는 늘 발전하고 변합니다. 하지만 종이와 펜은 변하지 않습니다. 100년 전에도 그러했고 100년 후에도 그럴 것입니다. 저는 종이라는 재질을 좋아해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보는걸 그리 즐기지 않습니다. 처음 웹툰이라는게 있다는걸 듣고 사람들이 컴퓨터로 만화를 본다는걸 알았을 땐 많이 놀랐지요. 바로바로 댓글이 달리며 독자들과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개념은 신선했습니다.

작가님의 만화엔 모든 식품과 점포가 실명으로 등장합니다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조: 음식과 제품의 역사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이금기굴소스와 코카콜라의 역사를 설명하는데 이름을 바꿀 수는 없을테니까요. 대신 제 만화에는 간접광고가 없습니다. 그러다가는 만화 전체가 광고가 될테니까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제품과 식당을 제 기준으로 고르는 것이 제 음식만화의 원칙입니다.

다음달 ‘차이니즈봉봉 클럽’ 차기작을 연재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조: 차이니즈봉봉클럽은 도시를 정해서 그 도시의 식당을 소개하는 만화입니다. 단행본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1, 2권은 서울이었고, 3권은 중국 베이징 이었습니다. 다음웹툰에서 12월부터 새로 연재할 웹툰의 배경은 중국 광저우 입니다. 중국음식을 지역별로 4곳으로 나눌 때 북경, 상해, 사천, 광동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광동요리의 중심지가 광저우입니다. 맛있고 신기한 여러가지 광동요리를 소개하는 만화입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님은 최종 목표나 꿈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조: 2010년부터 1년에 1시즌씩 연재해온 오무라이스잼잼이 얼마전 시즌10이 됐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매년 조금씩조금씩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할아버지가 될 때까지 계속 하고싶은게 작은 소망입니다. 다행인것은 여전히 저 스스로 신인만화가라 생각하고 있고 작업이 정말 재밌습니다. 아직 하고픈 이야기도 많고요. 지켜봐주세요 .

조경규 작가가 다음웹툰에서 연재 중인 ‘오무라이즈잼잼’. (그림=다음웹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