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당해도 괜찮다”던 장대호, “자수했으니 감형해 달라”

1심서 무기징역…“피해자 조롱, 죄책감 없어”
이수정 교수 “장대호, 틀림없이 항소할 것”
  • 등록 2019-11-07 오전 12:10:00

    수정 2019-11-07 오전 12:10:00

‘한강몸통 살인사건’의 피의자 장대호.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한강몸통 살인사건’의 피의자 장대호(38)에게 1심에서 무기징역이 선고된 가운데, 장대호가 재판 과정에서 “자수했으니 감형해 달라”고 주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제1형사부(전국진 부장판사)는 지난 5일 오전 1심 선고 공판을 열고 살인 및 사체손괴, 사체은닉 혐의로 구속기소된 장대호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이날 재판부는 “피해자는 물론 사법부까지 조롱하는 듯한 태도는 피고인을 우리 사회로부터 영구적으로 격리하는 것만이 합당한 처벌이라고 생각한다”며 “피고인은 최소한의 후회나 죄책감도 없이 이미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났다. 추후 어떤 진심 어린 참회가 있다고 하더라도 영원히 용서받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단돼 무기징역의 집행이 가석방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장대호의 변호인은 “장대호가 자수했으므로 감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대호는 지난달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을 때 “사형을 당해도 괜찮다”고 얘기했으나, 정작 재판에서는 변호인을 통해 “자수를 했으니까 감형을 해 줘야 하지 않느냐”는 논리를 펼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장대호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판부는 “자수한 범인은 임의로 형을 감경할 수 있을 뿐이지, 꼭 형을 감경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피고인은 피해자의 사체 일부가 발견돼는 등 수사기관의 포위망이 좁혀져 금방 잡히겠다는 생각이 들자 경찰에 자수했다”고 설명했다.

장대호는 앞서 검찰 조사에서 “(유족에게) 전혀 미안하지 않다”. 사형을 구형해도 괜찮다”며 반성하지 않는 태도로 일관해 왔다. 또 장대호는 취재진 앞에서 “다음 생애에 또 그러면 너(피해자) 또 죽는다”, “흉악범이 양아치를 죽인 사건이고, 나쁜 놈이 나쁜 놈을 죽인 사건이다”라는 등 막말을 내뱉기도 했다. 자신의 범행에 합리성을 부여했던 장대호가 막상 법정에서는 처벌을 두려워하며 감형을 호소한 것이다.

(사진=JTBC 뉴스 화면 캡처)
이에 대해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장대호의 언행은 굉장히 불일치하다”며 “이런 태도를 보이게 된 것은 사회적인 경험이 너무 없어서 혼자서만 지내다 보니까 내가 주장하는 것은 옳은데, 내가 주장하는 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해야 된다는 당위성은 느끼지는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당연히 자수하면 감경될 것이다’라고 양형 인자에 돼 있으니까 변호인을 통해서 ‘자수한 부분을 부각해서 얘기해 달라’는 사전 조율이 있었던 걸로 보인다. 때문에 변호인도 자수를 했다는 사실을 들어서 감경을 해 달라는 식으로 호소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대호가 틀림없이 항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본인이 생각할 때는 자수를 했음에도 무기징역이 나올 것은 예상하지 못한 것 같다. 변호인도 무기징역보다는 (징역)몇 십 년이 나오더라도 확정형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던 것 같은데 형이 굉장히 많이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아마 항소할 가능성이 굉장히 커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항소법원에서 감정 촉탁을 할 수 있다. 지능도 평가해야 될 것 같다. 성격장애 진단 정도는 충분히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장대호가) 굉장히 앞뒤가 맞지 않게 행동하고, 괴이한 행동들을 보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감정이 필요하다. 물론 그것으로 감형이 확실하게 되는 건 전혀 아니다. 아님에도 대체 왜 이런 언행의 불일치를 보이는가에 대해 설명이 돼야 거기에 적합한 양형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감정촉탁은 항소심에서는 발생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한편 장대호는 지난 8월8일 오전 자신이 일하던 서울 구로구의 모텔에서 투숙객 A씨(32)를 살해한 뒤 흉기로 시신을 훼손해 한강에 버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8일 “범행수법이 잔혹한 데다 반성의 기미가 없다”면서 장대호에게 사형을 선고해달라고 구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