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 뒤엎는 트럼프‥12개국 참여한 TPP 전격 탈퇴(종합)

전세계 무역의 4분의1 차지하는 거대 무역협정 탈퇴
“미국에 재앙..탈퇴가 미국에 좋은 일”
NAFTA 재협상도 추진..한미FTA 영향 받을듯
  • 등록 2017-01-24 오전 4:40:09

    수정 2017-01-24 오전 6:58:2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12개국이 참여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탈퇴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TPP 탈퇴 계획을 담은 행정명령에 공식으로 서명했다. TPP가 타결된 지 1년2개월만이다.

TPP는 미국을 비롯해 일본, 캐나다,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등 12개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참여한 다자간 무역협정이다. 한국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TPP에 참여국의 국내총생산(GDP)을 모두 합치면 전 세계 GDP의 3분의1이 넘는다. 이들 국가간의 무역량은 전 세계의 4분의1에 달한다. 세계 시장을 좌지우지할 거대 무역협정이다.

아시아 시장을 강조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TPP 참여에 적극적이었다. 미국의 참여를 공식화하고, 현재 미국 의회 승인을 남겨 놓은 상태다.

하지만 보호무역을 표방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미국이 체결한 자유무역 협정을 모조리 뒤엎고 있다.

그는 이날 TPP에 탈퇴하는 행정명령에 사인하면서 “미국 근로자를 위해 아주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유세 과정에서 TPP는 “미국에 잠재적 재앙”이라고 비판하면서 “취임 첫날 (협정 타결안을) 즉시 철회하는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자유무역 협정으로 관세가 낮아지면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게 되고, 결국 미국의 일자리를 줄어들게 된다며 불만을 터트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캐나다와 체결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도 손을 볼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참모진 시무식에서 “우리는 NAFTA와 관련된 문제들을 조만간 협상할 것”이라며 “재협상은 NAFTA 자체는 물론이고 이민과 국경 치안 등 이슈까지 다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과 체결한 한미 FTA 역시 재협상이 불가피할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한미 FTA를 두고 미국의 일자리를 죽이는 무역협정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과 FTA를 체결하면 수출이 100억달러 이상 늘고 7만개 이상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했지만 모두 거짓이었다”며 “오히려 한미 FTA로 10만개 일자리가 사라졌고 대(對)한국 무역적자는 150억달러 이상 늘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승리 직후에도 “한미 FTA 재협상을 추진할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방 공무원 고용 동결과 시민단체의 낙태 관련 연방재정 수급을 일부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2건의 행정명령도 함께 사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