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감산하면 손해'…죄수의 딜레마에 빠진 원유시장

사우디-러시아 추가감산 합의했지만… 멕시코가 복병
G20서도 합의안 도출 못해…美·加 "민간시장 개입 안돼"
유가 상승 어려워…은행들, 美셰일업체 자산 압류 준비
  • 등록 2020-04-13 오전 12:00:00

    수정 2020-04-13 오전 12:00:00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모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2019년 10월 14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주요 산유국들의 감산 협의가 ‘죄수의 딜레마’에 갇혀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산유국이 모두 감산에 합의하면 모두 이득을 보지만 한 나라라도 빠져나가면 해당 국가가 감산에 따른 이익을 독식할 수 있어서다.

산유국들이 각자 저마다의 손실을 감수하고 감산에 나서는 게 추락하는 유가를 막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멕시코가 감산 할당량이 과도하다고 반발하면서 최종 합의가 좀처럼 이뤄지지 않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역시 정부가 민간기업의 감산을 강제할 수 없다는 이유로 감산 목표치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했다. 감산합의 소식에도 국제유가가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다.

“멕시코도 예외없다”는 사우디

주요20개국(G20) 에너지장관 10일(현지시간) 열린 회의에서 원유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정책을 시급히 강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추가 감산 목표치도 제시되지 않았다.

오히려 이날 회의에서 두드라진 것은 사우디와 멕시코의 불협화음이었다. 9일 열린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 연대체) 회의에서 하루 40만배럴을 감산하라는 요구에 멕시코가 하루 10만배럴 이상은 어렵다며 거부했고 화상회의에서 퇴장했다.

22개국이 감산에 합의했음에도 멕시코의 반발에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미국이 25만배럴을 대신 감산하겠다며 중재에 나섰지만, OPEC의 수장인 사우디는 ‘예외’가 발생하면 합의의 구속력이 깨진다며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다만 러시아는 미국의 대리 감산여부와 관계없이 감산합의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한 소식통은 “러시아는 멕시코와 미국 사이의 감산량이 어떻게 분배할지는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1일 “OPEC+ 23개국 중 22개국이 감산에 합의한 것은 OPEC+ 장관들의 노력이 성공을 거뒀다는 걸 의미한다”며 “우리는 감산 합의가 문서로 공식화되기를 바란다”고 발표했다.

美, 산유국 납득시킬 실적 보여야

사우디와 러시아를 다시 협상테이블에 끌어다 앉힌 미국의 입장도 애매하다. 앞서 OPEC+회의에서 총 하루 감산량을 1000만배럴로 정한 러시아와 사우디는 양국외에 미국·캐나다 등 다른 나라에서도 최소 500만배럴을 감산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미국과 캐나다는 정부가 민간 기업의 산유량을 제한할 수는 없다며 난색을 보였다. 담합을 금지하기 때문에 정부가 공시적으로 이를 약속할 수 없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실제 G20 회의에서 댄 브룰렛 미국 에너지장관은 감산 목표치를 제시하는 대신 2020년 말까지 원유생산량이 하루 200만배럴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어디까지나 수요 감소에 따른 민간기업의 자발적인 생산 축소에 따른 전망치다.

미국은 국가전략비축시설을 개방해 민간기업이 생산한 원유를 저장함으로서 시장의 유통량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미국의 국가전략비축시설 7억 1350만배럴 중 약 90%가 이미 채워진 상태다. 과잉 공급 상황을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애초에 지난 3월 말 러시아와 사우디의 감산 합의가 무산된 데는 감산 협의에 참여하지 않는 미국 압박하려는 양국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영향이 컸다. 양국은 자국 감산하는 만큼 미국 기업들이 증산을 해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무임승차’를 하고 있다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오바마 정부 당시 국무성에서 에너지외교를 담당한 데이빗 골드윈은 니혼게이자이신문에 향후 수개월간 미국이 다른 산유국들을 납득시킬 만한 충분한 실적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합의는 깨질 것이라고 밝혔다.

감산분 수요 위축 감당 못 해…구조조정 불가피

깔끔하지 않은 산유국들의 협상은 석유시장에 불확실성을 남겼다. 미완이긴 하지만 그나마 합의한 감산 규모 역시 코로나19에 따른 석유 수요 감축을 보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뉴욕타임즈(NYT)는 지난해 미국 석유업체들이 하루 300만배럴씩 수출하던 수요가 모두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의 봉쇄조치로 원유 수요가 최소 하루 2500만배럴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총 1000만배럴 감산만으로는 유가 하락을 멈추기에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실제 9일(현지시간) OPEC+ 회의 후,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는 9.3% 내린 배럴당 22.7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결국 공급이 수요를 웃도는 상황에서 석유업체들의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얼마나 질서있는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인가다.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은행들이 셰일기업들의 자산을 압류하려는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체사피크 에너지 코퍼레이션, 덴버리 리소시스, 캘런 페트롤리움 등 대형 미국 셰일업체들은 은행의 부채 상황 요구에 대비해 고문을 고용했다.

텍사스와 오클라호마에서 활동하는 석유 서비스회사 랫쇼 드릴링의 사장 트랜트 랫쇼는 “몇몇 회사는 살아남지 못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살아남은 기업들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