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의 한수]"신흥국채권·주식 팔고, 强달러 올라타라"

[PB50 이데일리 서베이②]은행·증권사·보험사 설문
테이퍼링과 한은 기준금리↑, 조정장세 단초된다
고평가 주식 차익 실현하고 조정장 저가매수 대기
美 주식 여전히 매력↑, 신흥국보다 미국 시장으로
  • 등록 2021-08-19 오전 7:00:00

    수정 2021-11-23 오후 6:42:4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올해 초 주식투자를 강력 추천했던 프라이빗뱅커(PB)들이 7~8개월만에 투자전략을 ‘보수적’으로 변경했다. 성장주를 중심으로 차익을 실현하고, 현금성 자산 비중을 높이라는 조언이다. 아울러 테이퍼링 가능성 제기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오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미국 주식 등 달러화 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리도록 추천했다. 다만 국내주식과 달리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추천은 전 연령대에서 높았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변동성 장세에 대비한 ‘보수적’ 투자 견지

이데일리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국내 은행·증권·보험사의 VIP 고객을 전담하는 PB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업종별로는 은행 PB 25명(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SC제일은행), 증권사 13명(미래에셋·삼성·한국투자·메리츠증권), 보험사 12명(교보·한화·삼성·신한라이프) 등이다.

이번 조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테이퍼링 가능성이 제기되고 하반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가시화된 가운데 3분기 이후 투자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했다.

지난 연말 조사 때와 달리 이번 조사에서는 보수적인 조언을 하는 PB들이 많았다. 미국의 통화정책 변경 가능성 때문이다. 당장 금리인상이나 테이퍼링을 하지 않더라도 가능성에 주식시장이 출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최정욱 미래에셋 울산WM 메니저는 “이달 26일 있는 잭슨홀 미팅에서 ‘테이퍼링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나올 것 같다”면서 “테이퍼링까지 가는 과정 속에 한국은행도 미리 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장 한국은행이 이달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더라도, 연준보다는 선제적으로 대응할 여지가 있다는 얘기다.

더구나 코로나19 펜데믹이 여전한 가운데 미군 철수에 따른 아프카니스탄 정정 불안까지 겹쳐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대로 금융시장 변동이 확대되고 안전자산인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원화가치가 하락해 환율이 오르고 있다. 외환시장에 따르면 원·달러 대비 환율은 올해 1월 4일 1082.5원까지 떨어졌지만, 17일 기준 1176원까지 올라갔다. 6월 들어 두달 동안에만 70원 가까이 올랐다.

올해 하반기 주식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박스권’ 예상이 우세했다. 조사 대상 PB 중 절반 이상인 58%가 3000~3200선을 예상했다. 3000선도 힘들 것이라고 전망한 PB(10%)까지 합하면 3분의 2 이상이 국내 주식 시장이 상승 탄력을 받지 못할 것으로 봤다.

이은경 우리은행 TCE강남센터 차장은 “기존에 투자했던 종목 중 차익 실현을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하고 배당 메리트가 강한 상품에 대한 분할 매수를 조언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일영 신한PWM강남센터 팀장은 “(올 하반기) 전반적인 주식시장 분위기가 어두울 것 같다”면서도 “기다리고 인내하면 내년 1분기 정도에 과실을 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신흥국 채권 등 신흥국 자산을 줄이라는 조언이 전 연령대에서 공통으로 나타났다. 김현화 NH농협은행 올백자문센터 차장은 “테이퍼링만으로도 신흥국 시장은 흔들릴 수 있다”면서 “코로나19 상황만 놓고 봐도 신흥국 시장이 미국 등 선진국 시장보다 더 취약하다”고 진단했다.

미국과 달러에 직접 투자하라

반면 연령별 자산 포트폴리오 추천에서 미국 주식 직접 투자는 단연 선호됐다. 이 비중은 올해 초보다도 늘었다. 20~30대에 추천한 자산군 1등은 미국주식 직접투자였다. 국내주식 투자는 20% 정도에 머물렀다. 홍동희 SC제일은행 투자전략상품부 팀장은 “9월 열리는 FOMC에서 관련 언급이 있으면 그 과정에서 달러 자산은 지금보다 더 강세를 보일 것”이라면서 “전체적으로 시장의 탄력이 떨어질 때 미국 주식 시장은 절대적인 강세를 유지했던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40~50대 투자자들에게도 PB들은 미국 주식 비중을 늘리라고 조언했다. 은퇴세대에게도 국내 주식투자(12%)보다는 미국 주식 직접 투자 추천(18%)이 더 많았다. 미국주식뿐 아니라 달러 투자도 추천 리스트에 포함됐다.

홍동희 팀장은 “코스피가 빠질 때 명확하게 반대로 올라가는 것은 환율 밖에 없다”면서 “자산가들은 이미 달러 비중을 높여 놓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달러를 매입하는 게 현금 비중을 높이는 맥락에서도 볼 수 있다”면서 “요즘과 같은 때에 달러화의 유효성이 더 입증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