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신한 지배구조 리스크 낮춰"‥오렌지라이프 인수승인 '파란불'

  • 등록 2018-12-26 오전 6:00:00

    수정 2018-12-26 오전 6:00:00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사진=신한금융)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 인수에 청신호가 켜졌다. 금융감독 당국이 최근 은행 등 계열사 CEO 등을 전격교체한 원샷 인사에 대해 지배구조 위험을 낮췄다는 평가를 내렸기 때문이다. 오렌지라이프뿐 아니라 아시아신탁 인수 승인절차에 긍정적 신호를 보낸 셈이다.

25일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신한은행장 교체 등 계열사 CEO 교체는 신한금융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간 일각에서 나왔던 지배구조 리스크를 일정 부분 줄였다는 얘기다.

신한금융은 현재 국내 1위 금융지주사로 도약하기 위해 오렌지라이프와 아시아신탁을 인수한 뒤 지주사 편입승인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상황이다. 심사 과정에서 지배구조는 금융당국이 중점적으로 들여다보는 항목이다. 특히 과거 ‘신한 사태’를 겪었던 경험칙까지 작용해 금융당국은 신한금융의 지배구조 위험을 자세히 모니터링해 왔다. 이런 금융당국이 진옥동 신한금융 부사장을 신한은행장으로 발탁, 교체한 신한금융의 인적 쇄신을 두고 지배구조의 안정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한 것이다.

금융권 안팎에서도 조용병 회장이 은행장 등 CEO에 대한 전격 교체로 조직쇄신과 세대교체 등을 통해 그룹의 잠재 리스크를 미리 제거하는 조치를 취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금융당국 관계자는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은행장 교체가) 정당한 절차를 밟았고 조직 내부의 반발도 없다면 불확실성 제거 측면에서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배구조 리스크가 줄어든 만큼 신한금융이 역점을 둔 오렌지라이프에 대한 지주 편입심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신한금융은 지난 11월 편입승인 신청을 낸 상태로 내년 1분기 자회사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상 신청 두 달(60일) 내 심사결과가 나오는데 지배구조 불확실성을 제외한 다른 변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은 오렌지라이프에 이어 조만간 아시아신탁 지주 편입 심사도 신청할 계획이다.

지난 6월 말 현재 오렌지라이프 자산 31조5000억원을 더하면 신한금융의 총 자산은 484조8000억원이 수준으로 KB금융을 근소하게 따돌리고 1위 금융지주회사를 탈환할 수 있게 된다. 오렌지라이프 인수는 신한금융의 인수·합병(M&A) 중 LG카드(6조7000억원), 조흥은행(3조3000억원)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다.

신한금융도 정문국 현 오렌지라이프 사장을 신한생명 사장으로 내정해 인수절차를 마무리짓는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정 사장은 외국계 보험사 CEO만 10년째인 보험업계 베테랑이다.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가 옛 ING생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정 사장의 능력을 높이 평가해 연임했던 인물이다. 신한금융 내부에서도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두 회사 간 약점을 보완하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신한금융은 지난 21일 임시 이사회와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를 열어 채용 비리와 ‘남산 3억원 사건’ 재수사와 연루된 위성호 행장을 전격 교체키로 결정했다. 앞서 금융권 일각에서는 남산 3억원 사건 재수사 가능성이 커지며 지배구조 리스크가 확대될 것이란 우려가 많았다. 남산 3억원 사건은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지난 2008년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의 지시를 받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당선 축하금 3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