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對中 주식투자' 제동…美中금융전쟁 가시화?

백악관, 노동장관에 서한…"연방 퇴직연금, 中주식투자 말라"
코로나19 책임 공방 더 거세질 듯…美언론 "갈등 격화 가능성"
  • 등록 2020-05-13 오전 2:17:25

    수정 2020-05-13 오후 4:33:19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국 정부가 연방공무원 퇴직연금의 대중(對中) 주식투자에 제동을 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둘러싼 ‘중국 책임론’을 놓고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조처다. 자칫 양국 간 갈등이 제2의 무역전쟁을 넘어 금융시장으로 옮겨붙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2일(현지시간) 폭스비즈니스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전날(11일) 유진 스캘리아 노동부 장관에게 하나의 서한을 보냈다. 이 서한에는 백악관은 대표적인 공적연금인 ‘연방공무원 저축계정’(TSP·Thrift Saving Plan)의 대중 주식투자를 사실상 중단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운용규모가 6000억달러에 달하는 TSP는 현재 약 40억달러 가량의 중국주식을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서한에서 대중 주식투자를 두고 “연방 근로자들의 돈을 중대한 국가안보와 인도주의적 우려가 있는 (중국) 회사들에 제공하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들 중국 회사가 중국 정부를 지원하고 있다는 게 백악관 측의 판단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할 때 미 의원들이 TSP 기금을 운용하는 연방퇴직저축투자위원회(FRTIB)의 대중 주식투자를 금지하는 법안을 제출한 바 있는데, 이번엔 백악관이 직접 나선 셈이다. 이번 조처는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스캘리아 장관은 이후 FRTIB의 마이클 케네디 이사장에게 백악관의 관련 지시를 공유한 별도의 서한에서 중국 주식 투자 중단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요일(13일)까지 해당 방안에 대해 답변하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폭스비즈니스는 “양국의 긴장을 더 고조시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 백악관은 서한에서 “FRTIB는 향후 제재가 코로나19와 관련한 중국 정부의 과실에서 비롯될 가능성을 포함해 전 세계와 중국 간 관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시기에 이런(투자) 계획을 실행하려 한다”며 코로나19와 관련한 대중 제재가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전날(11일) 백악관 내 대표적 대중 강경파인 피터 나바로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CNBC방송과 인터뷰에서 “중국 측에 (피해) 청구서를 내밀어야 한다”며 “그것(피해 청구서)은 그들(중국)을 벌주는 문제가 아니라, 중국, 즉 중국 공산당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문제”라고 제재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중국 정부가 (1단계) 무역합의를 다시 하고 싶어한다는 보도가 있는데, 관심이 있는 사안이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 조금도 없다”고 답변했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