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도시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비트코인 월렛 만든다"

美 대표 모바일결제업체 스퀘어, 하드웨어 월렛 개발
거래소·페이팔 보관방식에 문제제기…"개인에 통제권"
"스퀘어가 월렛을 소유할 필요 없다"…주가 2.7% 올라
  • 등록 2021-06-05 오전 7:45:19

    수정 2021-06-05 오전 7:45:19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을 대표하는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업체인 스퀘어(Square)를 이끌고 있는 잭 도시 최고경영자(CEO)가 이번에는 고객들이 자신이 소유한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직접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하드웨어 월렛(지갑)을 개발하겠다고 예고했다.

잭 도시


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도시 CEO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트윗을 통해 “스퀘어는 비트코인을 저장할 수 있는 하드웨어 월렛을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용 월렛을 개발할 경우 우리는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 디자인까지 모든 것을 공개해 비트코인 생태계 내에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트코인용 하드웨어 월렛의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도시 CEO는 “누군가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이를 보관해주는) 거래소는 선의를 가지고 이 비트코인 보안에 신경 쓰겠지만, 이렇게 거래소에 맡겨두는 수탁(커스터디) 방식은 투자자 개인에게 소유권이 없는 것과도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트코인을 저장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하드웨어 방식의 월렛을 만들어 냄으로써 비트코인을 가진 사람들이 언제든 이를 꺼내쓸 수 있도록 그들에게 통제권을 주겠다는 얘기다.

스퀘어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캐시 앱을 사용해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이를 디지털 상에 저장한다. 페이팔을 비롯한 업체들도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구매해 앱에 저장한 뒤 개인 키로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이렇게 월렛에 넣은 비트코인을 페이팔 생태계 밖으로는 옮길 수 없다.

이에 문제 제기한 도시 CEO는 새로운 비트코인 지갑은 기존에 나와 있는 방식과는 다를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그는 “굳이 이 월렛을 스퀘어가 소유할 필요는 없다”며 개인이 이를 보관, 관리하는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도시 CEO의 발언 이후 뉴욕증시에서 스퀘어 주가는 2.7% 이상 올랐고, 그가 역시 CEO를 겸직하고 있는 트위터 주가도 1% 올랐다.

현재 미국 기업 중에서도 가장 적극적으로 비트코인을 받아 들이고 있는 스퀘어는 지난 2019년에 5억1650만달러에 머물렀던 비트코인 관련 매출은 작년에 47억5000만달러로 9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