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은 1번 ‘변액보험’입니다.
변액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채권 등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으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실적배당형 보험 상품인데요. 대부분 보험사가 자산운용사에 일임해 펀드를 운용합니다.
변액 보험 종류는 크게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보셜보험 등으로 나뉩니다.
변액유니버설보험은 변액보험의 실적배당의 특징과 유니버셜 기능이 결합됐는데요. 유니버셜 기능은 보험료 의무납입기간 이후 보험료 납입금액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유납입과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인출이 가능한 중도인출 등이 있답니다.
변액보험 가입시에는 유의사항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요.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사망을 대비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은행의 예적금과 다르고 저축 목적에 부합하지 않다는 점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의 유니버셜 기능(자유납입, 중도인출 등)을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유니버셜 기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변액보험의 원금 도달 시점이 달라질 수 있고, 해지환급금 감소로 보험계약이 조기에 해지되거나 보장기간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버셜 기능을 사용한 후 최초계약과 동일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중도인출한 금액 또는 자유납입으로 미납한 보험료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납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