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감찬의 얼이 서린 ‘나이트마켓’ 관악구 인헌시장[전국시장자랑]

강감찬 장군의 호 ‘인헌’을 딴 인헌시장
관악산 둘레길, 강감찬 축제 등 관광적 요소를 활용
퇴근길 직장인 노리는 나이트마켓 활성화로 시장 발전
  • 등록 2024-02-17 오전 6:00:00

    수정 2024-02-17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서울 관악구 인헌시장 입구에는 귀주대첩의 성웅 강감찬 장군의 동생이 서 있다. 인헌이라는 이름 자체가 장군의 시호에서 따왔다. 역사를 담은 인헌시장은 최근 ‘나이트 마켓’으로 변화를 꾀한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감찬 장군(948~1031)은 낙성대에서 태어난 유명인사다. 인헌시장은 주변 주택에 사는 지역의 주고객 외에도 관악산 둘레길 등 상권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았다. 강감찬 축제 등 관광적 요소도 충분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며 인헌시장은 저녁시간, 퇴근길 고객을 노리는 ‘나이트 마켓’을 기획했다. 8월에서 10월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7시 동안 총 12회 진행된 나이트 마켓은 퇴근길 직장인을 완벽하게 공략했다.

인헌시장 내 여러 가게들이 참여해 다양한 상품을 만원 꾸러미로 만들어 판매한 전략이 주효했. 퇴근길 고객들이 고민하지 않고 꾸러미를 구매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상품들로 구성하고 매주 다른 꾸러미를 기획했는데 이 전략이 고객들의 지갑을 열게 했다.

또 각종 생필품과 먹거리를 단돈 10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1000원존을 만들어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수익금은 전액 지역의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하면서 그야말로 처음부터 끝까지 지역 이웃과 함께한 행사로 의미를 더하면서 관심을 이끌어냈다.

처음에는 당장 큰 매출의 변화가 없는 행사였기에 상인들은 적극적이지 않았지만 팔로워 3000여 명에 달하는 인헌시장 인스타그램 채널을 비롯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국 야시장 카드뉴스에도 나이트마켓을 홍보하면서 행사를 확대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회차를 거듭할수록 고객들의 관심과 반응이 점차 상승했고 상인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에도 성공했다. 나이트마켓 기간 동안 총 50점포가 참여했고, 준비한 꾸러미상품은 전회 매진됐다. 전년대비 시장 이용객은 15% 증가, 매출액은 20% 상승이라는 성과까지 일궈냈다.

여기에 바캉스 축제, 강감찬 축제 등 지역의 다양한 축제와 연계해 나이트마켓을 알리고 꾸러미상품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SNS 구매 인증 이벤트, 도장 이벤트 등 현장 이벤트를 펼쳐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도 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나이트 마켓’의 가치를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는 셈이다.

김두회 인헌시장 상인회장은 “퇴근 후 들르는 분들에게 가성비 좋은 꾸러미상품을 판매하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나이트마켓을 시작하게 됐는데 반응이 좋았다”라며 “올해에는 일주일에 2~3번으로 더 자주 열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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