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급 국회 도서관장에 '자기 비서실장' 앉히려는 정우택

'친朴 한국당 원내대표 비서실장' 임명 강행 태세
제2당 추천 관행…앞서 민주당은 전문가 영입
"당과 관련된 사람, 자리안배 차원으로" 비판
정우택 "전문가 와야 한다는 데 생각 달리해"
  • 등록 2017-08-11 오전 5:28:00

    수정 2017-08-11 오전 5:28:00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오른쪽)가 지난달 22일 오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허용범 원내대표 비서실장으로부터 의원총회 자료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이 정우택 원내대표의 최측근인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를 국회도서관장(도서관장)으로 고집하면서 정치권 안팎에서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 관련 분야와 전혀 무관한 정무적 인사를 차관급인 도서관장 자리에 앉히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국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한국당은 정치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 원내대표의 비서실장인 허용범 전 국회 대변인에 대한 도서관장 임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서관장 임명은 정 원내대표가 위원장인 국회운영위원회 소관 사안으로 현재 정세균 국회의장이 한국당이 추천한 허 비서실장에 대한 임명 동의안을 운영위에 회부한 상태다.

한국당, 친朴 원내대표 비서실장 추천…“정당 추천이 관행”

허 비서실장은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를 도우면서 정치권에 입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18대부터 20대 총선까지 내리 한국당에서 공천을 받아 출마했지만 모두 낙선했다.

허 비서실장은 정우택 원내대표 당선 뒤에는 그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고, 현재는 19·20대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서울 동대문갑 지역 한국당 당협위원장이기도 하다.

이에 한국당이 허 비서실장을 도서관장에 추천했던 지난 3월부터 끊임없이 비판이 터져 나왔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향후 운영위 전체회의가 열리면 국회도서관장 임명 동의안을 상정해 의결을 강행할 태세다.

한국당이 내세우는 명분은 원내 제2당이 도서관장 추천권한을 가져왔던 관행이다. 하지만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제2당이던 지난 2014년 현 이은철 도서관장 추천 당시 외부인사로 구성된 추천위원회를 꾸리고 정무적 인사를 배제했다.

이 도서관장은 한국도서관협회장과 ‘전국사립대학교 도서관협의회장’을 지낸 관련 분야 전문가다. 한국당이 20대 총선에서 패해 제2당이 됐을 때도 당시 정진석 원내대표는 공모를 통해 전문가를 추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었다.

하지만 통상 2년을 임기로 하는 도서관장 교체 시기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가 당선되자 이를 뒤집은 것이다.

앞서 민주당은 전문가 영입…“한국당, 자리안배 차원으로 해”

이같은 폐해를 막기 위해 원혜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8월 30일 ‘국회도서관장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도서관장을 임명하도록 하고, 국회도서관장추천위원회는 도서관의 직무에 관하여 전문성을 가지고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며 추천업무를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자로 구성하도록’하는 ‘국회도서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지만 운영위에 계류 중이다. 현행법은 ‘관장은 의장이 국회운영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임면한다’고 돼있을 뿐 명확한 자격요건이나 추천 절자를 명시하고 있지 않다.

운영위 바른정당 간사인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에 대해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국회도서관장은 상징 적으로 중요한 자리”라며 “민주당은 추천권을 포기하고 전문가를 영입했는데 한국당이 차례가 오자 허 비서실장을 추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도서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원 의원 역시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당과 관련된 사람에 대한 자리안배 차원으로 (도서관장 추천을)한다고 들어서 아쉽다”며 “정당이 자리 하나 챙기는 걸로 하기에는 상징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의 이해관계로 따지기 보다는 대한민국 지성의 상징인 국회도서관을 그에 맞는 권위와 전문성이 있는 인사로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달 20일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국회도서관은 꼭 반드시 도서관 전문가만 와야 한다는 데 대해서 저는 생각을 달리한다”며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임명)해 왔던 게 관행”이라고 비판을 일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