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육아]“'야리따이호다이' 최고에요"…장난감 사러 일본 원정도 불사

작은육아 4부 ‘키즈카페부터 유아사교육까지
도쿄 유아용품 전문점 '아카짱혼포' 관광객으로 붐벼
일본 장난감, 저렴하고 독특한 제품 많아 부모에게 인기
유아용품 쇼핑 겸해 태교여행으로 일본 찾는 부모들도
  • 등록 2017-11-02 오전 5:30:32

    수정 2017-11-02 오전 5:30:32

지난달 26일 오후 5시쯤 일본 도쿄 스미다구 유아용품 전문점 ‘아카짱혼포(赤ちゃん本鋪)’에서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사진=이슬기 기자)
[도쿄(일본)=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일본에서 파는 아이 장난감은 한국에서 파는 것보다 신기하고 독특한 게 많아서 좋아요”

9개월짜리 딸을 둔 김민정(31·여)씨는 2박 3일의 짧은 도쿄 여행일정 중 하루를 꼬박 아이 장난감 쇼핑에 할애했다. 한국에서부터 구매 목록을 적어 온 김씨는 일본에서 장난감 구매에만 20만원을 넘게 썼다.

김씨는 “장난감 가격은 한국이랑 비슷하거나 오히려 싼데 종류는 훨씬 많아서 일본 여행하면서 많이 사가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아이들 장난감인데도 퀄리티가 높아 내가 갖고 놀고 싶을 정도”라고 말했다.

아이를 둔 부모들이 일본을 여행할 때 빠지지 않고 방문하는 곳이 장난감 매장이다. 엄마들 사이에서는 일본 장난감이 다양하고 가성비도 좋다는 입소문이 퍼진 지 오래다.

도쿄 스미다구에 있는 유아용품 전문점 ‘아카짱혼포(赤ちゃん本鋪)’. 백화점 한 층을 모두 차지하고 있는 큰 매장엔 비교적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유아용품 쇼핑으로 여념 없었다.

매장에 있던 손님 대부분은 중국인과 한국인이다. 이들은 휴대폰에 적어 온 구매목록을 들여다보며 쇼핑카트에 물건을 차곡차곡 담았다. 매장 내에는 일본어를 할 줄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해 간단한 회화가 적혀있는 책자가 걸려 있다. 코팅된 A4용지에 ‘인기 상품은 무엇이냐’ ‘이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냐’ 등의 문장이 영어·중국어·한국어로 적혀 있는 식이다.

또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 카운터도 매장 한 켠에 마련돼 있어 5000엔 이상 구매하면 면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일반 카운터는 사람이 없어 한산했던 반면 면세 카운터는 관광객들로 붐볐다.

1세 아동에게 인기가 많은 일본 장난감 ‘야리따이호다이(하고싶은 대로 다 해도 좋다는 뜻의 일본어)’(위)와 야리따이호다이와 비슷한 장난감이 다양한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다(아래).(사진=이슬기 기자)
매장 관계자는 “매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장난감은 1세 아동용 장난감 ‘야리따이호다이(하고싶은 대로 다 해도 좋다는 뜻의 일본어)’”라고 말했다. 야리따이호다이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고 주의하는 것들을 다 모아놓아 놓은 장난감이다. 아이들은 휴지상자에서 휴지를 마음대로 뽑을 수 있고, 콘센트 모형에 마음대로 플러그를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마요네즈 모형을 누르면 마요네즈가 실제로 나오는 것처럼 노란색 실리콘이 튀어나오고, 엄마의 안경과 목걸이를 잡아당길 수도 있게 돼 있다. 야리따이호다이는 호빵맨 캐릭터 버전 등 다양한 버전으로 출시돼 있다.

0세 아동용으로 인기인 유모차에 걸 수 있는 치발기 장난감(좌)과 쌀로 만들어져 입에 넣어도 안전한 치발기 장난감(우)가 판매되고 있다.(사진=이슬기 기자)
유모차에 걸 수 있는 치발기도 인기 품목이다. 초콜렛 모양부터 호빵맨, 미키마우스 치발기 등이 다양한 제품이 한곳에 진열돼 있다. 가격은 대개 500~600엔 선이다.쌀을 재료로 해서 만든 치발기가 눈길을 끈다. 아이들 입에 들어간다는 점에 착안해 아예 식재료로 만든 제품이다. 쌀 비즈가 들어가 있는 딸랑이(2052엔)부터 시작해 불면 소리가 나는 나팔(1728엔) 등 종류도 다양하다.

2세 이상 여아들에게 인기가 많은 소꿉놀이 모형 장난감(위)과 성인들도 좋아하는 철도 미니어처 ‘프라레일’ 장난감(아래)이 매대에 놓여 있다.(사진=이슬기 기자)
2세 이상 여아들을 위한 소꿉놀이 모형도 인기다. 모형칼로 썰 수 있도록 부직포가 붙어있어 있는 당근이나 딸기 등 모형이 낱개로 500~800엔에 팔린다. 어른들도 좋아하는 자동차 미니어처 ‘토미카’, 철도 미니어처 ‘프라레일’ 등이 주로 관광객들의 카트에 담긴다.

7개월 딸이 있는 이모(32·여)씨는 “지난 일본 여행때는 야리따이호다이와 ‘호빵맨 멜로디핸들’이라고 유모차에 자동차 핸들처럼 달아서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사 왔다”며 “한국에도 비슷한 게 있지만 일본제품은 훨씬 기능이 다양해 딸이 잘 가지고 논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씨는 이어 “일본엔 젖병 등 유아용품도 귀여운 디자인으로 많이 나오고 장난감도 기발한 게 많이 나와서 젊은 엄마들이 태교여행으로 일본을 많이 찾는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일본 장난감의 경쟁력을 오래된 역사에서 찾는다.

이병우 한국완구협회 회장은 “우리가 윷놀이나 자치기를 하며 놀 때 일본에선 이미 장난감을 갖고 놀았을 정도로 장난감의 역사가 길다보니 제품도 다양하게 나온다”며 “특히 한국에선 캐릭터 위주로 상품이 개발되는 것에 비해 일본은 지능형 장난감이나 기능이 많이 딸린 장난감도 다양하게 출시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