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가 2035년부터 배출가스가 제로인 전기·수소차만 신규 등록이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한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에서는 시내버스, 택시는 물론 일반 승용차도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지난 9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는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입해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등 5대 분야에 걸쳐 그린뉴딜을 추진해 탄소배출 도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당장 내년부터 시내버스는 신규 구입 및 교체 차량은 전기·수소차 도입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택시는 운송수입 감소를 보전하는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도입을 확대하고, 2030년부터는 친환경 차량 등록을 의무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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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서울 전역에 내연기관차가 아닌 친환경 차량인 전기·수소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시가 목표로 잡은 시기다. 현재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한 상태다. 당장 서울시 관용차량과 시내버스, 택시는 단계적으로 전기·수소차로 전면 교체한다. 단계적으로 오는 2035년부터는 신규 등록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만 제한하고, 2050년부터는 휘발유·경유차의 운행을 막는다는게 목표다.
3000만. 오는 2022년까지 서울시가 새로 심기로 한 나무 그루의 목표치다. 기후 변화에 대응해 총 면적 85만㎡의 도시 숲을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단순한 나무 심기에서 탈피해 바람길 숲(도심), 한강숲(수변 지역), 미세먼지 차단 숲(산업단지 주변) 등 지역·공간별로 특화된 도시생태계를 조성한다.
2000억.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시가 2022년까지 투입하기로 한 금액이다. 상하수도시설, 도시철도시설 등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민간기업과 개인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대규모 발전시설 설치가 어려운 도심 특성을 고려해 외벽·창호 등 건물 외부 곳곳을 활용하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도 2022년까지 120억 원을 투자해 활성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