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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는 26일 ‘2018년 일반정부 및 공공부문 부채’ 현황을 발표한다. 발표 내용에는 △일반정부 부채(D2, 중앙정부+지방정부+비영리 공공기관 부채) △공공부문(D3, 중앙정부+지방정부+비영리 공공기관+비금융 공기업 부채) △부채 규모 상위 공기업 현황 등이 담긴다.
앞서 발표한 ‘2017년 일반정부 및 공공부문 부채’ 결과에 따르면 일반정부 부채는 전년보다 17조7000억원(2.5%) 늘어 735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공공부문 부채도 전년보다 8조원(0.8%) 늘어 1044조6000억원에 달했다. 부채가 꾸준히 늘고 있어 작년에도 공공부문 부채가 1000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공공기관의 부채·적자가 늘면 국고 부담, 공공요금 인상 부담이 커진다.
기재부는 23일 내년 국고채 발행계획과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한다. 24일에는 내년 할당관세·조정관세 대상 품목·세율을 확정한다.
한국은행은 27일 내년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발표한다. 최근 대내외 경제상황에 관한 인식과 내년 한 해 통화정책의 운영방향에 관한 언급이 담긴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 17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앞으로의 통화정책은 완화기조를 유지함으로써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수준으로 수렴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은은 27일 지역경제보고서를 발간한다. 15개 한은 지역본부가 지역 업체와 관계기관을 상대로 경제동향을 모니터링해 4분기 권역별 경기 여건을 평가한다.
한은은 26일에는 반기마다 국회에 제출하는 금융안정 보고서를 공개한다. 한은은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금융안정상황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있다.
보고서는 금융시스템에 내재된 위험요인을 분석·평가하고 관련 정책과제 포함하고 있어 이를 통해 가계부채 증감세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지난 6월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말 국내 가계부채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4.9% 증가한 1540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