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추가 규명해야할 崔게이트 부역자는?…차은택·김종 등 10여명 달해

‘국정농단 2인자’로 불린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체육계 주무른 ‘체육계 대통령’ 김종 전 차관
김종·장시호 구속여부, 21일 오후 늦게 결정될 듯
檢 “최씨 주변인물, 특검 전까지 철저히 수사할 것”
시간 촉박해 특검전까지 수사 마무리 쉽지 않을 듯
  • 등록 2016-11-21 오전 5:30:55

    수정 2016-11-21 오전 5:30:55

‘비선 실세’ 의혹으로 구속 수감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고 구치소로 가는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최순실 게이트’ 핵심인물 최씨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을 20일 일괄 기소된 가운데 검찰이 국정농단에 가담한 이른바 ‘최순실 부역자들’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수사 등을 통해 드러난 최순실 부역자들은 구속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영장심사를 앞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 등을 포함해 10여명에 달한다.

‘국정농단 2인자’로 불린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차 전 단장은 최씨를 등에 업고 각종 문화계 이권에 개입해 ‘국정농단 2인자’로 불릴 만큼 많은 전횡을 저질렀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후 중국으로 도피했던 차 전 단장은 지난 11일 구속돼 현재 수감 상태에서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차 전 단장에게 영장이 청구된 혐의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직권남용), 공동강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이다.

검찰에 따르면 차 전 단장은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인 ‘포레카’를 인수한 중소 광고업체 대표를 협박해 지분 80%를 자신의 회사인 모스코스에 매각하라고 강요한 혐의를 받는다. 매각 강요에는 최씨와 안 전 수석, 차씨의 20년 지인인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이 가담했다.

차 전 단장은 대기업 인사에도 관여했다. 그는 최씨와 안 전 수석과 공모해 자신의 지인인 이동수씨를 KT에 전무급인 ‘브랜드지원센터장’에 채용하도록 압력을 넣었다. 이후 광고 업무를 총괄하는 IMC본부로 자리를 옮긴 이씨는 플레이그라운드가 KT 광고대행사가 되도록 도왔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최순실과 차 전 단장이 모두 연관된 회사다.

또 차 전 단장은 대통령 행사인 ‘2014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만찬 및 문화행사’ 관련 용역업체 선정 대가로 2억 8000만원의 뒷돈을 챙긴 혐의도 받는다. 또 2006년 1월부터 지난 10월까지 자신의 회사인 아프리카픽처스 운영자금 약 10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등 20여개에 달하는 정부 프로젝트에도 차 전 단장의 입김이 닿았을 가능성이 크다.

차 전 단장의 은사인 김종덕 교수가 문화체육부장관에, 외삼촌인 김상률 교수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오른 것도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또 차 전 단장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뒤를 봐주고 있다”고 말했다는 증언도 검찰의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17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새벽 밤샘조사를 마치고 귀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체육계 주무른 ‘체육계 대통령’ 김종 전 차관

차 전 단장이 최씨를 등에 업고 문화계를 농락했다면 김종 전 차관은 체육계를 주물렀다고 의심을 받는 이다. 김 전 차관은 2013년 9월 취임해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지기 전까지 3년간 재임하며 이른바 ‘체육 대통령’으로 불렸다.

김 전 차관은 작년 9월부터 올 2월 사이 최씨 조카 장씨가 실소유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영재센터)에 삼성그룹이 약 16억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혐의를 받는다. 영재센터는 최씨와 장씨 측이 평창동계올림픽의 이권을 노리고 기획 설립한 법인이라는 의심을 받는다. 또 문체부가 신생법인인 영재센터에 예산 6억7000만원을 배정한 것도 김 전 차관의 불법적 개입이 의심되는 부분이다.

이외에도 김 전 차관은 최씨에게 문체부 장관 후보자 명단을 보내는 등 인사 청탁을 하고, 최씨 비선모임에 참석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또 2014년 최씨의 딸 정유라씨가 각종 특혜를 받고 국가대표가 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씨를 두둔해 정씨의 국가대표 선발에 개입했다는 의심도 받는다.

검찰은 지난 17일 김 전 차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차관의 구속여부는 영장실질 심사가 열리는 21일 밤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장시호씨 영재센터 자금횡령 의혹도 규명해야

최씨의 조카 장씨 역시 주요한 수사 대상 중 하나다. 장씨는 자신이 세운 영재센터 자금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 삼성그룹이 김 전 차관의 압박으로 영재센터에 16억원을 지원했으나 실제 입금액은 5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행방 묘연한 11억원을 장씨가 빼돌려 개인적으로 쓴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또 장씨는 최씨의 딸 정씨와 비슷한 방식으로 대학에 특혜 진학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고교 시절 3년 내내 최하위 성적을 거두고도 국내 승마대회 경력을 앞세워 1998년 입시에서 연세대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특혜나 비리가 개입했을 것이란 의심이다. 검찰은 장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다. 구속여부는 김 전 차관과 동일하게 21일 밤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퇴진 압력을 행사한 의혹과 포스코 회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며 최씨의 비선모임에 참석했다는 의심을 받는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등도 앞으로 검찰이 계속 수사해 나가야할 대상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특별검사 도입이 합의된 상황에서 시간이 촉박한 특별수사본부가 이들에 대한 수사까지 모두 마칠 수 있을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이영렬 특별수사본부장(서울중앙지검장)은 김 전 차관과 장씨 등과 관련해 “특별검사의 수사가 시작될 때까지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향후 특검 수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