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은 22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리얼미터 여론조사를 근거로 들며 “정치권의 공격과 달리 시민들은 미세먼지 대책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대책 실효성 논란은 정치권의 공세일 뿐 시민들은 지지하고 있다고 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는 잘했다는 응답이 49.3%, 잘못한 정책이라는 응답이 43.5%로 잘했다가 많긴 하지만 오차범위 내의 차이다. 그런데도 박 시장이 여론이 서울시 정책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서울시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고 앞으로도 잡음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정책이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처음으로 대중교통 무료 운행을 시행한 후 16일에 반대 여론에 대한 입장발표, 17일에 시장 간담회, 18일에 또 입장발표, 휴일인 21일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며 대중교통 무료 정책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해야 했다. 한 주에 무려 4번이나 정책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했다. 여론이 돌아섰다고 판단하기엔 시기상조다.
하지만 시민 모두가 마스크를 지원 받고, 노휴경유차 폐차 지원금을 받는 것이 아니다. 예산이 정해져 있어 일부만 혜택을 받는다. 250억원을 이러한 곳에 더 써달라는 얘기다. 250억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다. 미세먼지를차단할 수 있는 식약처 인증 KF94 마스크(인터넷 평균가격 1500원) 1600만장을 살 수 있다. 공기청정기(보급형 30만원)를 8만3000대를 구입해 어린이집이나 노인복지시설에 나눠주는 것도 가능하다. 전기차 보조금(대당 500만원)을 늘려 올해 5000대를 더 지원할 수 있다. 노후 경유차(보조금 대당 150만원) 1만6000대를 추가로 조기폐차하거나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대당 16만원 지원)를 15만6000대 더 보급할 수도 있다.
그런데 환경부의 설명을 들어보면 이것도 간단한 일이 아니다. 환경부는 “시행령만 개정해서는 될 일이 아니다. 2부제를 강제하기 위해서는 위반하는 차량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규제조항이 필요한데 이것에 대한 법률적 근거 마련도 필요하다”고 했다. 결국 입법을 통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얘기다. 박 시장은 차량 2부제 의무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느라 나머지 절차에 대해서는 설명이 부족했다. 영업용을 제외한 출퇴근용 자동차 운행을 줄인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얼마나 줄어들지도 의문스럽다. 미세먼지 대책은 표나 정치가 아닌 과학적 근거가 우선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