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與 대승 혹은 대망신”… 전원책 “이러다 野 잠룡 몰살”(종합)

12일 KBS ‘정치합시다’서 4·15총선 예측
유시민 “민주당 130석은 보수적 계산… 상상 못한 승리할 수도”
전원책 “통합당 선거전략 문제있다, 황교안·홍준표·오세훈 걱정”
  • 등록 2020-04-13 오전 12:42:31

    수정 2020-04-13 오전 9:00:12

KBS ‘정치합시다’의 한장면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4·15총선에서 민주당이 크게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보수논객인 전원책 변호사는 무당층에 ‘샤이보수’가 많이 있을 것이라 진단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방송한 KBS1 시사교양프로그램 ‘정치합시다’에서 민주당이 유리하다는 여론조사가 지속적으로 나오자 “진보와 보수 중 어느 진영이 이기느냐는 이미 결판이 났다. 다만 얼마만큼 차이를 내느냐만 남았다”고 대승을 점쳤다. 이어 “지금까지 나오는 여론조사가 맞다면 민주당은 조금 이기는 게 아니라 대승을 거둘 것”이라며 “다만 포착 안 된 민심이 있어 그것이 투표로 나타난다면 민주당이 참패를 넘어 대망신을 당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민주당이 130~139석을 얻을 것이라 예상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금 여당이 우세하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며 “너무 많이 앞서 가면 반작용이 생기고 여당 견제 혹은 정의당으로 지지층이 분산될 수 있다는 심리가 작용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의 등장으로 민주당에서 이탈했던 전국의 호남 민심이 다시 돌아오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는 “이번 선거는 둘 중의 하나를 찍는 선거로 가고 있는데 지금까지 나온 여론조사가 맞다면 상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만약 맞지 않는다면 기존의 정당, 언론, 여론조사 기관이 모두 낭패를 보게 될 것”이라 예상했다.

전 변호사는 민주당에 맞서는 미래통합당의 선거전략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통합당에 유리한 선거판이었는데 민심을 못 읽고 집권여당의 급소를 공격하지 못하고 있다”며 “만족스럽지 못한 공천, 선거전략 부재, 박근혜 전 대통령을 놓고 친박과 비박 간에 갈등이 일어나면서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서울 광진구을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불리한 싸움을 하고 있다며 “이러다 야권의 대선주자들이 전멸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 종로구에서 이낙연 전 총리에 맞서 분투하고 있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에 대해서도 “전국민 50만 원 등 선거전략적으로 불필요한 말들을 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25%에 달하는 무당층에 숨은 ‘샤이보수층’에 기대를 걸었다. 전 변호사는 “지금 여당이 수도권에서 유리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데 막상 뚜껑을 열면 다를 것”이라며 “수도권에서 통합당이 약진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