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잠재력 남해안권 발원지로, K관광 新실크로드 개척하자!" [MICE]

한국관광확회 제95차 국제학술대회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주제
해양레저관광 거점 통해 활성화해야
근현대문화 갖춘 통영 최적지로 꼽아
마이스 유니크베뉴 관광 분야로 확대
  • 등록 2024-02-21 오전 5:45:00

    수정 2024-02-21 오후 1:28:06

지나 15일과 경남 통영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에 열린 ‘제95차 한국관광학회 경남 통영 국제학술대회’ 크리스틴 보그트 미국 애리조나주립대 명예교수 기조강연 모습.(사진=한국관광학회)
[경남 통영=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남해안권을 신(新) 실크로드의 발원지로 거점화하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고계성(사진) 한국관광학회 회장(경남대 교수)은 지난 15일 경남 통영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에서 열린 ‘제95차 경남 통영 국제학술대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고 회장은 “해양은 새롭게 개척해야 할 미지의 대한민국 영토”라며 “K관광 성장의 해법을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관광학회 관광자원개발분과학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학계 전문가들은 ‘남해안권 해양레저 관광도시의 상생과 협력’을 주제로 해양관광 활성화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고 학회장은 “남해안권 해양관광 거점화는 신(新) 실크로드를 개척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남해안권 해양관광 활성화를 단순히 지역 관광자원 개발을 넘어 동서양 경제·문화 교류의 새로운 출발점이자 거점을 조성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학회 설립 50년 만에 처음 경남권에서 학술대회를 열기로 한 것도 이러한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날 학계 전문가들은 남해안권에서 경남 통영을 해안과 해양을 활용한 관광개발이 가장 최적화한 유망 도시로 꼽았다. 이상호 관광자원개발분과학회장(부산대 교수)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섬이 많은 통영은 관광자원 개발의 효시와 같은 도시로, 아름다운 바다 외에 다양한 근현대 문화예술 콘텐츠까지 갖춰 해양레저관광 거점도시로써 잠재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고계성 한국관광학회 학회장
시인 김춘수, 유치환, 소설가 박경리, 작곡가 윤이상, 화가 전혁림 등 근현대 문화예술계 거장들이 탄생한 예향도시라는 장점은 앞으로 어떻게 관광 자원화할 것인지를 과제로 지목했다.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은 “학술대회 참석 2시간 전 도착해 봉평동 ‘전혁림 미술관’과 ‘봄날의 책방’을 둘러보고 왔다”며 “마이스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갖춘 장소를 지칭하는 ‘유니크베뉴’라는 개념을 관광으로 확장해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인물, 장소가 지닌 문화예술적, 역사적 가치 이외에 새로운 스토리를 발굴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김남조 한양대 교수는 “아름다운 항구와 많은 섬으로 ‘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리지만 더 많은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며 “천재 작곡가 고(故) 윤이상 선생이 모든 학교 교가를 작곡했다는 사실도 통영만의 매력적인 스토리가 될 수 있다”고 봤다.

1972년 설립된 한국관광학회는 관광학계 전문가 8000여 명이 가입된 관광학 분야 국내 최대 학술단체다. 1977년부터 발간하는 ‘관광학연구’는 관광학 분야 국내 최초 학회지로 2017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우수등재학술지’에 선정됐다.

이번 95차 학술대회에선 이틀간 일반논문 66편, 영문논문 22편 발표와 함께 크리스틴 보그트 미국 애리조나주립대 명예교수 기조강연, 경남·통영 특별세션, 대학생 아이디어 제안서 공모전 등이 진행됐다. 차기 학술대회(96차)는 올 7월 경남 통영과 함께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거점으로 주목받는 전남 여수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