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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금융당국과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국민·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 등 국내 7개 카드사의 작년 3분기 누적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액은 30조1817억원이다. 전년 동기(27조2532억원) 대비 10.75% 증가한 수치다.
작년 한 해 전체 카드론 이용액은 40조원을 넘어섰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 2015년 32조4826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할 때 3년 새 8조원 가까이 급증한 셈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은행권 대출 문턱이 높아지자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고금리를 감수하고서라도 카드론으로 몰린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카드론 대출이 늘어난 가운데 경기 침체가 맞물리며 연체율도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카드사들의 1개월 이상 연체율(대환대출 포함) 평균은 2017년 9월 말 1.48%에서 지난해 9월 말 1.55%로 뛰었다. 일부 차주의 카드론 연체금리는 연 20%가 넘는다.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는 구조다.
실제로 삼성카드가 지난주 발표한 작년 한 해 실적을 보면 연체율이 1분기 1.1%에서 4분기 1.4%로 0.3%포인트 올랐다. 특히 3분기에는 신규 연체율이 2.2%까지 치솟기도 했다.
카드업계에선 은행과 금융지주 산하 카드사들 역시 연체율이 상승 기조를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하나금융지주를 시작으로 KB금융지주(2월8일) 우리은행(2월11일) 신한금융지주(2월12일)가 전년도 실적을 공개한다.
지난해 새로운 회계기준인 IFRS9 도입으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이 강화됐다는 점도 부담이다. IFRS9는 대출 만기까지 예상되는 손실을 추산해 미리 충당금을 쌓아야 한다. 예상손실률로 충당금을 적립하기 때문에 카드사들의 연체율이 소폭 상승해도 대손 비용이 많이 늘어난다. 삼성카드의 경우 작년 한 해 동안 쌓은 대손충당금은 396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1.6%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카드론에 기대는 기형적인 자산구조를 지적한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카드사들이 본업인 지급결제가 아니라 부업인 대출에 목매는 건 옳지 않다”며 “대출확대를 위해 카드를 발급하는 본말이 전도된 영업행태도 문제”라고 일갈했다.
금융당국도 카드론 연체율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2일 카드사 대표들과 만나 건전성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하반기 카드사들에 대해 대출금리 산정체계 현장점검을 벌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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