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자의 株스토리]`지배구조 최정점` 삼성물산, 주가 바닥 찍나

제일모직·삼성물산 잇단 흡수합병…이재용 지배력 강화
그룹 지배구조 개편 시 지주사 전환…프리미엄 기대
  • 등록 2016-06-23 오전 6:13:04

    수정 2016-06-23 오전 10:27:30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삼성SDS(018260)의 분할 소식 이후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 시기가 머지 않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그룹 계열사들 향방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지배구조 최정점에 올라서게 될 삼성물산(028260)이 주목받고 있다. 수차례 합병으로 현재 모습을 갖추게 된 삼성물산이 얼마만큼의 지배구조 프리미엄을 받게 될지 주목 받고 있어서다. 바람 잘 날 없던 이 회사가 앞으로 그룹 지주회사로서 본격 턴어라운드를 이끌지 관심이다.

에버랜드+제일모직+삼성물산…지배구조 중심

지금의 삼성물산은 삼성에버랜드와 삼성물산, 제일모직이 합쳐진 회사다. 삼성물산의 전신인 삼성에버랜드는 1963년 설립된 동화부동산에서 시작했다. 1960~1970년대 안양베네스트골프클럽과 에버랜드를 개장하고 레저사업을 확대하면서 삼성에버랜드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삼성그룹의 3개 모태 기업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을 차례로 흡수합병하면서 그룹 지배력 강화에 시동을 걸게 된다. 2013년 12월 제일모직의 패션사업을 양수하면서 이듬해 7월 제일모직으로 사명을 바꾸고 같은해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당시 이재용 부회장은 회사 지분 25.1%를 보유한 최대주주였으며 제일모직이 삼성생명 지분 19.3%를 들고 있기도 했다. 양사 합병 후 상장함으로써 제일모직에서 삼성생명 등으로 이어지는 그룹 순환출자 구조를 만들게 된 것이다. 비슷한 시기 이 부회장이 11.3%의 지분을 갖고 있던 삼성SDS도 상장함으로써 경영 승계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상장 당시 시가는 10만6000원이었으며 오너 일가의 높은 지분율 등이 주목을 받아 꾸준히 우상향 추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5월에는 삼성물산과의 합병을 전격 발표하면서 본격 개편 작업을 알린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삼성SDS 등의 주요 주주인 삼성물산 지분이 없었지만 합병 법인의 최대주주로 오르면서 그룹 전체 지배력을 강화하게 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미국계 헤지펀드인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소액주주들의 합병 반대 운동으로 홍역을 치르기도 한다. 이 부회장의 승계를 위해 기존 주주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는 주장이었다. 합병이 발표되자마자 20만원에 육박했던 회사 주가는 합병 후 재상장한 9월 전까지 꾸준히 하락해 13만원대까지 내려간다.

분할 삼성전자 지배 프리미엄 기대…“現주가 낮아”

대규모의 통합법인이 출범하지만 주가는 오히려 내리막길을 걷는다. 합병 후 시너지가 즉각 나타나지 않은데다 실적 또한 부진하면서 단순히 삼성전자 지분을 가져오기 위한 합병이었냐는 주주들의 실망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6조487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0.2% 감소했고 영업손실 4348억원으로적자폭은 확대됐다. 여기에 지난달말 법원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의도된 주가 하락이 의심된다는 판결을 내린 영향으로 이달 2일에는 1년내 최저 수준인 11만4000원까지 떨어진다. 지배구조 프리미엄이 소멸되는 것으로 여겨지던 회사에 다시 관심이 모인 것은 삼성SDS의 분할 검토 소식이 전해지면서부터다. 오너가의 지분이 집중된 삼성SDS가 분할을 실시하게 되면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본격 추진되고 삼성물산의 역할이 다시 커지게 되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 예상하는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삼성물산의 삼성전자 지배력을 강화하는 방향이다. 삼성전자를 지주회사(홀딩스)와 사업회사로 나누고 이후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주회사, 삼성전자 지주회사가 사업회사를 지배하는 구조를 짜게 된다는 것이다. 시가총액 200조원에 달하는 삼성전자 지분 매입을 위한 현물출자가 쉽지 않은 만큼 삼성전자 지분을 가진 삼성물산을 정점으로 올리는 것이다. 삼성전자 지주회사와 삼성SDS IT서비스 합병을 통해 이 부회장의 추가 지분 확보도 그려볼 수 있다.

이 부회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삼성물산의 기업가치 제고다.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대비 최대한 높은 평가를 받아야 다른 사업부와의 합병 등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어서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주사 전환 성공 시 삼성물산은 삼성전자 사업부문에 대해 20% 이상과 대부분 계열사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며 “현물출자, 합병 등에서 지분가치 희석은 있겠지만 주주구성상 불리한 합병은 힘들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주가는 비싸다고 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 관련기사 ◀
☞ 삼성물산 건설부문, 희망퇴직 받는다…대리급 이상
☞ 시민단체, '삼성물산 주가조작·배임 혐의' 이재용 부회장 검찰 고발
☞ 삼성물산 패션, 갤럭시·로가디스 등 쿨비즈 선보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