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 사라지나..소셜업계 안절부절

  • 등록 2014-03-23 오전 10:59:28

    수정 2014-03-23 오전 11:15:2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네티즌들 사이에서 27번째 알파벳으로까지 불리며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해시태그가 트위터에서 사라질까.

22일(현지시각) Mashable과 버즈피드 등 미국의 주요 매체들에 따르면 트위터 뉴스사업부 총괄인 비비안 쉴러(Vivian Schiller) 이사는 이번 주 미국 덴버에서 열린 한 컨퍼런스에 참석해 “트위터의 핵심 기능인 해시태그와 @기능이 너무 난해하다”며 “몇 년 내 해당 기능을 차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트위터의 딕 코스톨로(Dick Costolo) 대표도 지난 달 실적발표 기자회견에서 “트위터 언어의 기본 골격(scaffolding)을 재조정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혀 궁금증을 자아낸 바 있다.

비비안 쉴러 트위터 뉴스사업부 대표 트위터
트위터의 해시태그 삭제 가능성이 구체화되자 소셜미디어 주요 관계자들이 안절부절이다.

이런 가운데 쉴러 이사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트위터를 좀 더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한 창의적 방안을 고민 중이다. 바로 (내가 작성한) 이 트위터 멘션을 보라”고 밝혀 의미심장한 암시를 남겼다. 쉴러 이사의 트위터에는 해시태그가 하나도 들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시태그는 2007년 트위터가 맨 처음 사용해 인기를 끌면서 이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글플러스, 유튜브 등 다른 소셜미디어 상에서 급속히 확산됐다.

하지만 이 같은 광범위한 사용이 오히려 짜증을 유발한다는 불만들도 커졌다. 해시태그가 포함된 트윗은 없는 트윗보다 리트윗이 대략 2배 가량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때문에 특정 주제에 대한 공감을 유도하고 확산하는 효과가 뛰어나 기업들도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해시태그를 쓰고 있다.

브랜드 해시태그 사용과 사용자 교감 상관성
하지만 해시태그가 역효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기업인 Socialbakers가 퓨리서치 서베이 결과를 인용해 19일 발표한 ‘해시태그 가이드’에 따르면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기업브랜드일수록 잠재적 소비자인 온라인 유저와의 상호교감(interaction)비율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퓨리서치는 올해 2월 한 달간, 기업들의 페이스북에 게재된 20만 개의 해시태그 멘션을 분석한 결과, 해시태그가 적을수록 SNS유저들과의 교감(interactions)이 더 활발했다. 해시태그를 1~2개 단 기업의 소셜미디어 맨션에는 평균 593건의 인터랙션이 발생했지만, 3~5개의 해시태그가 달릴 경우 인터랙션은 416건, 6~10개 가까이 달리면 307건, 심지어 10개 이상의 해시태그가 달리면 인터랙션 수는 188건까지하락했다.

물론 해시태그가 역효과를 갖는 것만은 아니다. P&G 계열의 화장지 브랜드인 차민(Charmin)은 매우 창의적인 해시태그를 기획해 유저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낸 바 있다. Charmin 브랜드가 화장실에서 주로 이용된다는 점에 착안해 “아침에 너무 많이 먹었더니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될 듯 하다. 오늘 우리가 변기에 앉아 보내는 트윗(tweetfromtheseat) 발송시점을 한번 맞춰보라”고 질문을 던져 큰 웃음을 자아냈다.

특히 해시태그는 소셜미디어 사용층이 두터운 지역일수록 그 사용빈도가 매우 높다. 외신정보 컨설팅업체인 코비즈미디어가 구글트렌드를 통해 전 세계 해시태그 사용비중을 국가별로 알아본 결과 필리핀이 해시태그 애용국 1위로, 미국과 영국, 파라과이 등 SNS 이용률이 활발할수록 해시태그 활용도가 높았다.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김연아 선수를 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아야고마워’ 해시태그 달기 운동이 단숨에 6만 건을 돌파한 것도 좋은 사례다.

때문에 트위터의 해시태그 기능 차단은 적절한 대안 기능이 확보되지 않으면 커다란 반발이 예상된다.

벌써 소셜미디어 상에는 트위터의 해시태그 차단계획을 저지해야 한다는 또 다른 해시태그 주제어가 등장하고 있다.

주요 외신들은 트위터 신규가입자들의 경우 해시태그나 다른 트위터유저와 연락하기 위해 쓰는 @기능조차 모를 가능성이 높아 직관성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트위터가 해당 기능 차단을 실행에 옮기기란 쉽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