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세제개혁 개봉박두…"조만간 공개하겠다"(종합)

므누신 재무장관 "세제개혁안 곧 공개하겠다" 밝혀
"8월말까지 목표는 어렵지만, 연내 의회 통과 가능"
걸림돌이던 트럼프케어 내주 재추진..트럼프 정책 속도
  • 등록 2017-04-21 오전 5:58:32

    수정 2017-04-21 오전 6:34:2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혁안이 마침내 공개될 전망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IMF·세계은행 춘계 연차총회 개막을 하루 앞두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조만간(soon, very soon)” 세제개혁안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므누신 장관은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세제개혁안을 8월 이전에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 어려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인터뷰에서 “그 목표는 매우 공격적인 스케줄이었고 건강보험 개혁안(트럼프케어) 처리(실패)로 인해 다소 지연될 것이라고 말하는 게 적절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애초 계획보다 연기됐지만, 트럼프 정부가 세제개혁안을 조만간 공개한다는 건 다시 공격적인 입법을 추진하겠다는 말과 같다. 므누신 장관은 세금개혁안이 “올해 말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며 연내 의회 통과를 자신했다.

세제개혁안이 연기된 건 트럼프케어가 좌초됐기 때문이다. 트럼프 정부의 1순위 정책이던 트럼프케어가 공화당 내부의 반대로 의회에 상정조차 하지 못하자 세제개혁안 역시 대기상태가 됐다.

그런데 세재개혁안의 걸림돌이던 트럼프케어도 다시 추진된다.

CNN은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다음주 상하원 회기 재개 시기에 맞춰 트럼프케어를 다시 상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치전문 온라인매체 폴리티코도 트럼프케어를 되살리기 위한 노력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며 다음 주 트럼프케어 표결 가능성을 제기했다.

오는 29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 100일 이전에 최우선 목표였던 트럼프케어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것이다.

트럼프케어 입법을 추진으로 세제개혁 등 다른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도 한층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므누신 장관은 세제개혁안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건강보험 개혁안이 잘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우리는 세제개혁을마무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