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카·폭력 당할라`, `빈집 괜찮을까`…휴가철이 두려운 여성들

최근 여성범죄 이어지면서 여성들 불안감 커져
여름 피서지 범죄 지난 2년간 455건, 성범죄 비중 16%
몰카뿐만 아니라 1인 방송 유튜버도 경계 대상
전문가 "범행 예방·인지 어려워…주변 신고 절실"
  • 등록 2019-08-06 오전 6:19:00

    수정 2019-08-06 오전 6:19:00

지난 7월 28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는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히는 피서객들로 북적거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기주 김보겸 기자] 올여름 휴가를 준비하고 있는 이모(30·여)씨는 여행의 설렘과 동시에 불안함에 떨고 있다. 지난해 여름 겪었던 아슬아슬한 사건 때문이다. 친구들과 함께 떠난 휴가지에서 낯선 남자들이 즉석만남(헌팅) 제안을 거절하자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하면서 일촉즉발의 상황이 연출됐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혹여 이번 휴가지에서도 비슷한 일을 당할까 걱정이다.

최근 신림동 강간 미수사건 등 여성 관련 범죄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면서 여성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휴가철을 맞아 여러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 이 같은 범죄의 가능성은 더 위협적으로 다가서는 게 현실이다.

지난 2년간 피서지 범죄만 455건…여성 대상 성범죄 16%, 숨겨진 범죄 더 많을 듯

경찰은 지난 7월부터 두 달간 부산 해운대와 충남 대천 등 주요 피서지를 중심으로 여름경찰관서 66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피서지 치안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이 경찰관서는 특히 피서지 주변의 불법촬영을 비롯한 성범죄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제 경찰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여름경찰관서에서 적발된 범죄는 총 455건으로 이 중 대부분 피해자가 여성인 성범죄의 경우 72건에 달했다. 전체의 약 16%에 달하는 수치, 경미한 성범죄의 경우 신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적다는 점을 고려하면 피서지에서 발생하는 범죄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추세에 더해 최근 곳곳에서 발생하는 여성 범죄가 언론과 SNS 등을 통해 공개되면서 여성들의 불안감은 극대화되고 있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윤모(30)씨는 “최근 여성을 따라와 행하는 범죄가 많이 보도되면서 여행을 준비하면서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특히 휴가지에 가면 헌팅을 하는 남자들이 많은데 혹시나 해코지를 할까 봐 눈치를 보면서 최대한 정중하게 거절하는 등 신경을 쓸 요소가 많다”고 토로했다.

최근 몇 년 새 문제가 커지고 있는 불법촬영 문제에 대한 경계감이 컸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 등을 통한 1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도 생겨나고 있다. 서울 동작구에 사는 장모(24)씨는 “최근 휴가로 다녀온 바닷가에서 어떤 사람이 스마트폰을 켜고 라이브 방송을 하는 것을 봤다”며 “그 전에 한 유튜버가 해변에서 인터뷰를 한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그 영상 댓글에 성희롱이 난무하는 것을 보고 난 뒤라 기분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기에 휴가를 위해 집을 비웠을 때 생길 수 있는 빈집 범죄에 대한 우려도 신경이 쓰이는 사안이다. 여성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신림동 피에로’라는 영상이 논란이 된 것처럼 집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혹은 알아낸) 누군가가 집에 들어올 수도 있다는 걱정에 맘 편히 휴가를 떠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서울 마포구에서 자취를 하는 박모(24)씨는 “집주인이 마스터키를 갖고 다니면서 문을 따고 들어와 집 앞에 놓인 택배를 안에 들여놨던 적이 있는데, 내 방문을 따고 택배만 들여놨을지 다른 이상한 것을 설치한 것은 아닐지 걱정이었다”며 “그 후로 함부로 들어오지 말아 달라고 했지만, 이번 휴가기간에 본가에 내려가 집을 오래 비울 예정이라 그 사이에 누군가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 께름칙하다”고 말했다.

“휴가지 범죄 막기 힘들어…주변 신고가 결정적”

전문가들은 휴가지 특성 때문에 경찰이 범죄를 모두 막기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광범위한 지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범죄가 일어나기 때문에 범죄를 저질러도 적발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신고할 방법이 없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결국 이를 목격하는 주변인들의 적극적인 신고 등 도움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피서지는 (여성 대상 성범죄 등) 범행을 하기에 유리한 구조”라고 평가하면서 “이미 범행을 저질렀던 경험이 있었던 범죄자들이 검거되지 않거나 검거된다 하더라도 교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시 사회에 나오면서 사고가 반복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어 “이 때문에 제 3자인 주변인들이 사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범죄 예방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여성 대상 범죄는 휴가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이러한 범죄가 발생하는 이유는 휴가지 여성의 노출 등이 어떻든 간에 어떤 상황에서도 인권을 침해해도 된다는 분위기나 교육이 체화되지 않은 사람들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해도 여성이 신고를 하지 못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남성들이 많은데 이젠 신고 등과 관련해 여성들의 의식이 많이 달라진 상황”이라며 “그런 행위가 범법행위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주변 사람이 이를 알리는 등 도움을 줄 필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