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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배민1에 참여하는 라이더들에게는 특별 프로모션으로 건당 더 많은 배달비를 지급한다. 라이더 입장에서 단건 배달은 한 번에 한 건의 주문만 받을 수 있어, 기존에 여러 주문을 한 번에 받아 여러 곳을 들르며 배달하는 경우보다 시간 대비 배달료 수입이 적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입점업체에는 중개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대폭 낮춘다. 배민1은 주문 건당 ‘중개수수료’ 12%에 ‘배달비’ 6000원을 책정했다. 중개수수료는 배달앱이 입점 업체들로부터 플랫폼 이용 명목으로 받아가는 금액이다. 배달비는 음식 주문 시 소비자가 일부를 부담을 하고 식당들이 비용을 더해 배달앱 업체에 내면 라이더들에게 지급되는 금액이다.
이는 쿠팡이츠가 ‘중개수수료 15%+결제수수료 3%+배달비 6000원’ 방식을 적용하지만, 실제 주문 건당 중개 수수료 1000원과 배달비 5000원만 받는 프로모션 요금과 동일한 수준이다.
배민1은 초기 소비자들의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업체당 배달비 1000원, 2000원, 3000원 할인 쿠폰을 각 20매 씩 총 60매를 제공할 계획이다. 쿠팡이츠도 첫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SNS 인증 시 10~20%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등 고객 할인 프로모션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서울·수도권 지역 쿠팡이츠 앱 순 방문자 비율은 지난해 1월 2%에서 올 2월 20%까지 급격히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배달의민족은 59%에서 53%, 요기요는 39%에서 27%로 하락했다. 특히 서울 강남 3구 지역에서 쿠팡이츠 시장점유율이 45%를 넘기며 배달의민족과 엎치락뒤치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