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시장 열린다…북한 공부 나선 기업들

대한건설협회, 내달 북한 관련 포럼 개최
북한 건설 수요 다룰 예정…국토연구원, 93조원 추산
국내 산업계 '북한=로또'…국토 대부분 미개발 지역
전문가, "TF팀 꾸려 준비 철저히 해야" 조언
  • 등록 2018-04-26 오전 5:30:00

    수정 2018-04-26 오전 5:30:00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국내 굴지의 대기업에 다니는 A 부장은 올해부터 한반도미래포럼 통일리더십아카데미에 등록해 북한 통일 관련 강연을 듣고 있다. 통일리더십아카데미는 매주 통일을 주제로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북한 관련 강연을 진행한다. 수강생은 20여 명으로 A 부장 같은 대기업 임직원이 다수이며 대학 교수들도 일부 있다. 평온했던 강의는 최근 들어 분위기가 바뀌었다.

A 부장은 “남북 관계가 예상 외로 급진전하면서 수업에 임하는 수강생들의 태도도 적극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다음 주에는 ‘통일경제’ 분야 강연이 예정돼 있어 A 부장을 비롯한 기업인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리 산업계가 경제협력(경협) 범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직 정치적으로 풀어야할 과제가 많지만 교류가 시작되면 과거와 달리 전 방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과거 남북 경협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등에 국한됐다. 일부 철도사업도 진행했으나 한계가 있었다. 북한이 안보 등을 이유로 제한적인 장소에서만 협력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분위기가 다르다. 북한은 경제적 고립을 해결해야 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북한과 국제사회가 빅딜(Big Deal)을 성사시킬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빅딜에는 대규모의 남북 경협도 포함된다.

북한 개발 사업은 국내 산업계에 ‘로또’다. 국토 대부분이 미개발 지역으로 개발 수요가 넘쳐서다. LH토지주택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북한의 국토개발률은 전체의 약 2% 수준인 2991㎢로, 앞
지난 2015년 1월 30일 밤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한반도와 주변 지역을 촬영한 사진. 불빛이 환한 남한(오른쪽 아래)과 만주(왼쪽 위) 사이 북한 지역은 평양(가운데 밝은 점같은 부분)을 제외하고는 흐미한 불빛으로 검게 나타나 있다.(사진=미국 항공우주국)
으로 개발 가능한 면적은 최대 1만1134㎢에 달한다. 북한의 도시화율은 60.6%로 남한(91.7%)의 3분의 2 수준으로 조사됐다. 북한의 낙후된 경제 현실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인프라 산업이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수혜 1순위로 꼽힌다. 허남권 신영자산운용 대표는 “남북 경협의 유망한 산업은 철도와 도로, 항만, 전기, 가스 등 인프라 구축 사업군”이라며 “철도와 도로가 구축돼야 공단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실로 다가온 북한 개발 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도 활발해졌다. 대한건설협회는 다음 달 통일포럼(가칭)을 열고 남북 경협의 건설 수요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국토연구원은 미래 통일시대 한반도 개발협력 핵심과제로 11개를 선정하고 이를 추진할 경우 자체 사업비만 93조5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고속도로 투자 수요도 3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십조 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다만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는 조언했다. 허 대표는 “남북 경협은 시간의 문제로 한두 달 후에 시장이 열릴 수도 있다”며 “기업별로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철저하게 준비해야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