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역대급 `압승`…여론조사 빗나갈 가능성은?

2016년 총선 예측 실패 `재앙`…유선에 대부분 의존한 탓
작년 2월 선관위, 무선 안심번호 도입…대표성 확보
여론조사업계, 지난 대선처럼 정확도 높을 것 `자신`
  • 등록 2018-06-08 오전 6:00:00

    수정 2018-06-08 오전 10:40:03

6.13 지방선거를 열흘 앞둔 3일 서울 종로구 청계천 모전교-광통교 구간에 투표참여 홍보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7일부터 6.13 지방선거일 투표종료시까지 암흑의 엿새가 시작됐다. 이 기간 조사한 여론조사는 공표가 금지된다. 우세 후보에게 표가 몰리는 밴드왜건 효과를 방지하기 위함이지만, 가짜뉴스가 횡행하는 등 부작용도 적지 않다.

지난 6일 조사까지 종합하면, 현재 여론조사상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압승이 예상된다. 17개 광역시도를 기준으로 민주당이 14곳 이상 우위에 있다. 여론조사대로면 1995년 민선 지방선거가 시작된 이후 20여년만에 역대급 압승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지금의 여론조사가 왜곡, 조작됐다며 바닥민심은 다르다고 항변한다. 2016년 총선(국회의원 선거) 예측 대실패처럼 여론조사와는 판이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2년여전 여론조사업체들은 당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현재 자유한국당)의 압승(180~200석)을 예상했다.

하지만 실제 결과는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 확보는 커녕 제1 야당인 더불어민주당(123석)에 1석 뒤진 122석을 얻은 ‘참패’였다.

전문가들은 2016년 총선 여론조사가 크게 빗나간 이유로 ‘대표성 확보 부족’을 꼽는다. 지역구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여서 대부분 유선전화에 의존한 탓이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막판에 일부 안심번호(가상번호)를 사용한 적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유선에 의존했다”며 “직업을 기준으로 사무직, 블루칼라, 학생, 자영업 등이 집에 없어 일부 가정주부와 어르신만을 대상으로 조사가 된 측면이 크다”고 분석했다.

만약 대통령선거처럼 전국 단위로 치러졌다면, 무선전화번호를 임의로 생성(RDD)해 유·무선의 비율을 맞출 수 있지만, 지역이 구분되는 국회의원 선거여서 이마저도 녹록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6.13 지방선거에서 보수의 텃밭인 부산울산경남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한국당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2016년 총선 예측이 크게 빗나가며 여론조사업체들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지난해 2월 무선전화를 활용하기 위한 ‘안심번호’ 제도 도입을 발표했다.

안심번호 제도란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화번호를 이용자의 휴대전화번호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일회용 가상번호로 변환해 제공하는 것으로, 가상번호로 전화를 걸면 실제 번호로 연결된다. 이동통신사는 유권자의 성별·연령·지역 등을 포함한 안심번호를 선관위에 넘기고, 선관위는 공직선거관리규칙 제25조의 7에 따라 여론조사 기관에 제공한다.

이같은 무선 안심번호 제도가 도입되며 보다 과학적인 여론조사가 가능해진 상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부터 대부분 여론조사업체는 유선번호와 무선 안심번호를 일정비율로 혼용해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5년에 한번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4년마다 치르는 국회의원 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 가운데 지방선거가 가장 예측하기 어렵다. 통상 시군구 등 단위가 작아질수록 모집단이 적어 대표성 확보가 더 어렵기 때문이다.

권 실장은 “2년전 총선 예측이 크게 빗나간 이후 무선 안심번호 도입, 여론조사업체 등록제 시행 등 제도가 보완됐다”며 “지금은 공표형 조사의 경우 유력 여론조사 기관은 가상번호 100%를 다 채워 대표성 측면에서 상당히 개선됐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대선 못지 않게 정확도가 높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