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KAI]분식 의혹 한 발 벗어난 KAI, 비리 낙인에 '발 동동'

KAI 외감법인, 상반기 감사보고서에 '적정' 의견
檢수사 장기화로 일손 놓은 KAI…하반기 수주 차질
  • 등록 2017-08-25 오전 5:30:00

    수정 2017-08-25 오전 7:33:32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성세희 기자] 40일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위태롭게 버티고 있다. 검찰이 전직 사장 비리와 분식회계 의혹 등에 혐의점을 두고 KAI 수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외부 회계법인이 분식 회계 가능성을 낮게 점치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그럼에도 수사 장기화와 경영 공백 등으로 KAI의 경영활동이 전면 멈추면서 수사 결과에 상관없이 회사와 협력업체들이 큰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

KAI, 상반기 감사보고서로 분식회계 가능성 줄어

검찰은 KAI가 지난해 회계 부정을 저지른 대우조선해양(042660)처럼 매출을 부풀렸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AI 2013년~2016년 회계연도 영업이익은 외려 증가했다. 회계연도 4년간 누계 매출액은 약 350억원 줄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734억원과 427억원 증가했다. 반면 대우조선은 지난해 실사 결과 2013년과 2014년 영업이익이 난 게 아니라 7000억원대 손실이 난 것으로 정정되면서 자본 잠식 상태에 빠졌다.

두 회사는 외부 감사인의 감사의견도 전혀 달랐다. 삼일회계법인은 하성용 전 KAI 사장이 취임한 2013년부터 KAI 회계 자료를 재검토하고 ‘적정’ 의견을 냈다. 이 의견을 낸 근거로 “연결재무제표 내용 가운데 한국 채택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표시하지 않은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이 회계법인은 지난해 상반기 대우조선 회계 검토 결과 ‘한정’ 의견을 냈다. 대우조선이 검토해야 할 회계 자료를 외부 감사인에게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다만 이번 외부 감사 결과가 KAI의 결백을 100% 증명하는 건 아니다. 이지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회계 감사와 별도로 (금융감독원이) KAI를 감리하고 검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회계기준을 변경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조정됐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KAI는 이번 외부 감사 결과에 안도하면서도 우려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하 전 사장을 향한 검찰 수사가 길어지면서 KAI 회사 전체를 도산 위기에 몰고 있어서다. KAI는 국내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완제기(항공기)를 생산할 수 있는 종합 방산업체다. KAI 협력업체만 60여곳으로 경남 사천을 비롯한 지역 경제를 이끌고 있다. 분식회계 혐의점이 옅어지는 가운데에도 금융기관과 신용평가사는 KAI 신용등급 재검토와 미수 채권 환수에 돌입했다.

류재선 KAI 노동조합 위원장은 24일 “내부에서는 검찰이 빨리 하 전 사장 등을 구속하고 수사 결과를 내놓기를 바라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분위기”라며 “이 사태가 이른 시일 안에 끝나지 않으면 수조 원대 공적 자금을 투입한 공군 전투기 사업 등이 모두 엎어질 수 있어서 걱정”이라고 말했다.

KAI, 비리 회사 낙인에 유동성 위기…하반기 어쩌나

KAI는 이번 외부 감사 결과로 분식회계 의혹을 일정 부분 털어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심각한 자금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KAI 2017년 상반기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채 발행잔액은 6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에서 2000억원(이자율 2.86%)이 지난 22일 만기가 도래했다. 이번엔 전환사채(CP)로 겨우 메웠지만 앞으로가 문제다. 신용평가사는 KAI 신용등급을 재검토하고 있다. 또 검찰 수사를 받는 중이라 추가 CP 발행도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자금이 일시적으로 위축될 때 나타나는 흑자도산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금융권에서는 검찰수사 등 회사를 둘러싸고 있는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자금 경색이 풀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KAI는 정상적인 경영 활동에 차질을 빚으면서 수출 활로가 막히고 미지급 대금 회수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KAI가 이라크에 수출한 군 훈련기 T-50 수출 대금 중 4426억4700만원을 아직 받지 못했다. 이라크 국방부와 대금 입금을 두고 협상해야 하는 KAI 임직원이 모두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KAI가 만약 대금을 받지 못하면 다른 국가에 T-50을 다시 수출해야 하는 상황까지 맞게 된다.

KAI는 검찰 수사에서 결백을 증명해야 하반기에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우선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보츠나와 등 추가 수출 사업을 준비해야 할 시기다. 특히 KAI는 오는 12월 17조원 규모인 미국 차기 고등훈련기(APT)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KAI는 미국 최대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과 손잡고 자사 제품 수출을 추진 중이었다. 그러나 만약 검찰 수사 결과 심각한 비위 사실이 드러나면 KAI는 APT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또 새로운 사장이 하루빨리 선임돼야 한다. KAI는 뒤숭숭한 회사 내부를 추스르고 수사에 대응할 사장이 하루빨리 선임되길 바란다. 특히 하 전 사장이 지난달 21일 사임한 이후 한 달이 넘도록 부사장 직무 대행 체제에서 벗어나질 못했다. KAI 사장을 임명해야 하는 정부도 손을 놓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KAI 최대 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장이 금융위원장으로 옮겨가면서 금융권에서 KAI에 신경 쓸 여력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KAI 경영 공백이 길어지고 검찰 수사도 장기화하면서 방산업계 전반에 여파가 미칠까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