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의 눈]베이징 마라톤에서 찾는 사드 해법

  • 등록 2017-09-20 오전 5:15:32

    수정 2017-09-20 오전 5:15:32

[베이징= 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지난 17일 중국 베이징에서 생활한 두 달 내내 일어나본 적도 없는 시간인 새벽 4시에 눈을 떴다. 바로 세계 10대 마라톤 중 하나라는 베이징 국제 마라톤에 참여하기 위해서였다. 참가자들의 집합 장소인 천안문 광장에 도착했을 때 이제 막 동이 터오르기 시작했지만 이미 사람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몸을 풀며 대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다.

전문 마라토너 같은 채비를 갖추고 온 사람도 있었지만 특이한 이들도 눈에 띄었다. 여성용 가발을 쓴 40대 남성, 유모차를 밀며 뛰는 30대 젊은 부부부터 서유기의 손오공 탈을 쓴 사람이나 배트맨, 슈퍼맨 등 서구의 히어로물 분장을 한 사람들도 있었다. 출발을 알리는 신호가 들리자 참가자 3만여명 자기만의 방식으로 마라톤 대회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지나가는 사람들도 멈춰 ‘짜요(加油·힘내라)’를 외치기도 했고 길모퉁이에 서서 기타를 치며 응원을 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스포츠 행사를 넘어 시민들의 축제 같은 모습이었다.

경제가 성장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다보니 중국인들의 운동에 대한 갈망도 높아지고 있다. 달리기, 특히 마라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하는 스포츠 종목 중 하나다. 진입 장벽이 낮은 운동인데다 땅이 넓은 만큼 공원이나 운동장도 많아 연습할 장소도 넉넉하다.

그러다 보니 마라톤을 통해 회사를 홍보하려는 기업은 물론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지방정부까지 가세하며 마라톤 대회 수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중국육상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34개의 마라톤 대회가 열렸지만 2020년께엔 무려 800개 대회가 중국 전역에서 열릴 전망이다. 이날 베이징 국제 마라톤대회에서 만난 50대 중국인 남성은 자신이 참여했던 마라톤만 20개가 넘는다며 쑤저우 마라톤 대회에서 받은 가방을 자랑하기도 했다.

마라톤뿐만 아니다. ‘야오밍’이라는 걸출한 선수로도 존재감을 보인 농구, 중국이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탁구도 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스포츠 종목이다. 대부분의 학교나 공원에는 호화롭진 않아도 운동하는 데 부족하지 않은 농구코트가 있고 어린 학생들이 농구공을 튕기며 운동을 하고 있다. 심지어 해발 1800m에 달하는 황산에도 농구 코트가 있는 곳이 중국이다. 탁구장 역시 학교나 회관, 아파트 등 공동주거구역부터 돌로 된 야외 탁구대부터 다양하다.

정부 역시 스포츠 문화 확산을 장려하고 있다. 시진핑 정부가 지난 2015년 발표한 ‘스포츠산업 발전 추진 가속화 및 스포츠 소비 추진’에 따르면 중국은 2014년 기준 1조3600억위안 규모의 스포츠산업을 2020년까지 5조위안 규모로 키우려 하고 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 앞에 앉아있기 보다 몸을 움직이도록 해 국민 건강을 증진하려는 의도가 일차적이지만 정치적으로 통제된 사회에서 공동체의 열정을 분출하기 위해선 스포츠가 불가피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같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까지 맞물리며 중국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회 문화의 양상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가을이 됐지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를 둘러싼 한중간의 갈등은 여전하다. 양국 모두 물러서기엔 국가 자존심까지 걸린데다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도발하고 있어 양국의 대화만으로는 해결도 어려운 처지가 돼 버린 게 현실이다. 결국 사드 자체로 해법을 찾기 보다 새로운 화해의 출발점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때마침 우리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다. 그리고 다음 동계올림픽은 2022년 베이징에서 열린다. 무조건 정치적인 거대 담론으로 양국의 관계를 풀기보다 스포츠로 공감대를 높이고 국민 감정의 골을 메우는 것도 한중 관계 해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지난 17일(현지시간) 열린 베이징국제마라톤의 모습[사진=김인경 베이징 특파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