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손가락 관절염 예방하려면 틈틈이 스트레칭. 온찜질 해줘야

석현식 바른세상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 등록 2023-10-18 오전 7:11:36

    수정 2023-10-18 오전 7:11:36

[석현식 바른세상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주부 이 씨(43)는 얼마 전부터 손가락 끝 마디에 원인 모를 통증이 생겼다. 아프다 말다하며 통증이 심한 건 아니라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명절이 지난 후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찾았다. 손가락 관절염이라며 손 사용을 줄이라는 의사의 말에 이 씨는 당황했다. 일상 생활 중 계속 사용해야 하는 손가락 사용을 줄이고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흔히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 관절염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데, 관절염은 모든 관절 부위에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특히, 손가락 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
석현식 바른세상병원 정형외과 전문
관절염이 대표적이다. 초기에는 방사선 사진으로는 구별할 수 없으며 통증과 부종, 아침에 손가락이 붓고 뻣뻣한 느낌이 드는 등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관절 변형이 빠르게 진행되며 양측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퇴행성관절염의 주요 원인은 과사용에 의한 것으로, 사용이 많은 관절일수록 취약하기 때문에 손가락관절염은 의외로 쉽게 발생한다. 오랫동안 손가락을 많이 사용해 손가락 연골이 닳거나 관절낭이 퇴화해 생기는 퇴행성 변화가 가장 큰 원인이다. 주요 증상으로 손가락 끝 마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고 손을 많이 쓴 후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평소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들이나 헤어 디자이너, 피아니스트, 요리사 등 손가락 사용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남성보다는 여성, 특히 폐경 이후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다.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가락 끝 마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고 손을 많이 쓴 후에 통증이 있거나 손이 부어서 손가락을 잘 펴지 못하는 경우, 관절의 마디가 굵어지거나 혹 같이 부어 오르는 증상 등이 발생했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라면 손의 사용을 줄이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으로도 호전이 가능하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의 교정이며, 평소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 손가락을 꽉 쥐는 습관을 바꾸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보존적 치료와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증상에 호전이 없거나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고 변형이 생기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을 굳히는 관절유합술과 인공관절 수술 등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사용이 많은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라면 평소 손가락 관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틈틈이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주고, 손 사용이 많을 때에는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따뜻한 물이나 파라핀 등으로 찜질을 해주는 것이 통증 완화와 병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