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 대출공급 확대를 목표로 출범한 인터넷전문은행도 연체율 상승을 우려해 저신용 차주에 대한 대출공급을 최소화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정책목표(신용평점 하위 50%의 차주 대상 대출잔액 비중 30% 달성)를 맞추는 데 급급한 상황이다. 오히려 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처럼 채권보전이 용이한 주택담보대출 위주로 영업형태를 전환하는 모습마저 보인다.
우리 국민경제 구조상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지만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점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정책 현안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포용금융 확대 차원에서 ‘소상공인·소기업 대출을 전담하는 인터넷은행(소소은행)’ 설립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인터넷은행 3곳이 중금리 대출공급을 목표로 이미 영업 중임에도 해당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소소은행 설립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책 당국의 대출목표 기준의 효과적 개선도 저신용자 대출공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듯 싶다. 즉 금융당국의 중저신용자 대출목표의 합리적 개선이 동반돼야 한다. 대출목표를 잔액 비중보다 금융시장 및 경기 여건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변경할 경우 저신용 차주에 대한 금융지원이 적기시점에 이뤄질 수 있다.
소소은행의 설립과 함께 포용금융 확대란 정책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만한 인센티브 마련도 필요해 보인다. 저신용자 대출에 적극적인 인터넷은행에 대한 겸영 업무 인허가 과정에서 우대하는 방안도 효과적이다. 최근 인터넷은행도 카드·보험·금융투자업에 대한 사업 다각화를 지향하고 있다. 수익 다변화와 위험분산 차원에서 은행의 겸업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위험대출 및 시장위험을 부담하는 일종의 혁신은행이 늘어나는 것이 금융시장 불안을 초래하고, 의도적 위험감수를 부담하는 도덕적 해이를 가져온다고 비판한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 사항은 예금보호한도의 상향조정, 은행권에 대한 자본 및 유동성 규제강화를 통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대출목표제 변경, 예금자보호한도 상향조정, 금융안정규제 강화 등 제도적 개선을 동반하면 소소은행 설립은 포용금융을 확대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