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펀드라는 말만 듣고 돈맡기는 게 가장 위험할 수도"

김길용 NH-CA운용 리스크관리팀장 인터뷰
공동주주 佛아문디 리스크관리기법 벤치마킹
"개인투자자, 1등펀드라고 무조건 가입하면 위험"
  • 등록 2015-04-01 오전 6:00:00

    수정 2015-04-01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기훈 기자] “펀드 리스크 관리요? 제조업으로 치면 완제품이 나가기 전 제품에 하자가 없는지, 제품이 나간 후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검사하는 역할이라고 보면 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시장 전반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자산운용사마다 펀드 리스크 관리에 부쩍 신경 쓰고 있지만 정작 리스크 관리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는 정확히 아는 이가 많지 않다.

김길용(사진) NH-CA자산운용 리스크관리팀장은 31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펀드를 운용하다 보면 매니저가 수익을 내기 위해 펀드 설정 당시 세운 운용철학이나 의도와 벗어나 무리한 운용을 할 수도 있다”며 “투자자들이 질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펀드가 일관된 전략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김 팀장은 “펀드 수익률이 갑작스럽게 벤치마크를 크게 벗어나거나 매니저가 특정 종목을 집중적으로 사들이는지 등을 상시로 지켜본다”며 “이런 경우 매니저와의 면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펀드 성과가 꾸준히 유지되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일반적인 국내 운용사 리스크 관리부서는 주식이나 채권 등 펀드 내 자산별 투자한도를 관리하는데 그치고 있지만 NH-CA운용의 경우 선진시장의 펀드 리스크 관리기법을 이용해 단순히 이런 업무뿐만 아니라 펀드 속 숨어 있는 리스크까지 면밀히 관찰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펀드 내 편입비중이 2~3% 정도에 불과해 쉽게 지나칠 수 있지만 실제 가진 리스크 수준은 전체 펀드 리스크의 20%에 달할 수도 있다는 것.

이 같은 리스크 관리기법은 NH-CA운용 공동주주인 프랑스계 운용사 아문디의 리스크 관리기법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아문디는 운용규모만 1000조원에 달하는 세계 8위권 자산운용사로, 본사와 해외 각국에 리스크 관리자를 100명 넘게 배치할 정도로 리스크 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김 팀장은 “아문디는 고객 신뢰 유지를 위해 펀드 성과가 좋고 나쁜 이유를 보고서로 자세히 작성해 고객들에게 전달한다”며 “기존 전략과 어긋나 성과가 지속적으로 부진할 땐 펀드를 청산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리스크 관리는 회사 평판과 직결되는 만큼 펀드 청산에 따른 손해도 기꺼이 감수한다는 것.

그는 “NH농협금융지주 차원에서 대표 브랜드로 키우고 있는 ‘올셋펀드’의 경우 이런 선진 펀드 리스크 관리기법을 접목해 전사적인 차원에서 리스크 관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개인 펀드투자자 스스로도 리스크 관리는 게을리하지 말라는 의견이다. 김 팀장은 “아무런 정보 없이 은행이나 증권사 등의 판매직원 말만 듣고 펀드에 가입하기보단 운용사나 판매사 웹사이트 등에서 펀드 유형별 특성과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 추이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흔히 얘기하는 1등 펀드라는 말만 믿고 투자하는 것이 가장 위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