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말말]文 “할 말 다해”·安 “잘했다”·李 “부실 검증”

文 "시간 적으로 여유 줘 편했다"
安 "늘 많이 배우고 즐겁게 한다"…취재진에 역으로 질문도
李 "질문할 만하면 시간 초과…맞장토론 돼야"
  • 등록 2017-03-22 오전 2:00:00

    수정 2017-03-22 오전 2:00:00

이재명(왼쪽부터), 문재인, 안희정, 최성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 토론’ 민주당 대선 경선 6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문재인, 안희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22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 민주당 대선 경선 6차 토론회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반면 이재명 후보는 토론 진행 방식 등에 있어 아쉬움을 토로했다.

문 후보는 해당 토론회를 마친 뒤 토론에 만족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웃으며 “예”라고 짧게 답했다. 이어 “하고 싶은 이야기를 대체로 할 수 있었던 그런 토론”이라며 “(앞선 토론들에 비해) 시간 적으로 여유를 주셔서 조금 더 편했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전체적으로 잘했다”면서도 “어려움이 들었다”고도 솔직히 털어놨다. 그러면서 “늘 많이 배우고 즐겁게 한다”며 “다음 정부를 이끌 다음 대통령이 국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끌 지에 대한 논의를 좀 더 깊이 들어가고자 하는데 (그렇지 못해) 아쉬움은 남는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주요 후보들 간 장시간 맞장토론이 돼야 실제 내면의 생각들을 읽어낼 수 있다”며 “질문할 만하면 시간이 초과되니까 부실한 검증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존에 자신이 주장했던 무제한 맞장토론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문 후보는 토론회 후반 안 후보와 네거티브 관련 발언을 주고받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안 후보만이 대상이 아니라 모든 후보들 그렇게 다 얘기했던 것”이라며 “경쟁이 더 따끈따끈해지면 그렇게 (네거티브 공방이) 되기 쉽기 때문에 제가 당부 드린 것이고 안 지사도 이어서 (발언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같은 질문에 “이젠 네거티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문 후보님이 말씀 꺼내서 어우 좋은 말씀이다 한 것”이라며 “나도 드리고 싶은 말씀이다. 저도 드리고 싶은 말씀이라고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한편 안 지사는 토론회를 마친 뒤 질문을 하려고 기다리는 취재진에 “내가 먼저 질문하겠다. 어떻게 봤느냐”고 역으로 물어 취재진이 먼저 토론 감상 소감을 전했다는 후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