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시에스 재상장]②금감원은 왜 증권신고서 돌려보냈나

조종민 대표 2008년 200억원 받고 경영권 매각
1년뒤 16억원에 재매입해 독립경영→상장추진
금감원 증권신고서 이례적으로 정정 요구
'투자자에 중대한 오해 불러일으킬 수 있어"
'과거사' 설명 및 투자자대책 부족이 실질적 이유
  • 등록 2014-12-18 오전 7:30:03

    수정 2014-12-18 오전 7:34:27

[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한때 코스닥시장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한 업체가 다시 상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13년 전인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가 우회상장업체에 경영권을 매각했던 ‘포시에스’는 최근 재입성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회사가 제출한 서류를 다시 작성하라며 되돌려보냈다. 금융당국이 상장예정업체의 증권신고서에 ‘퇴짜’를 놓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포시에스에게 무슨 일이 있었고, 금감원은 왜 그들의 상장에 제동을 건 것일까.(편집자주)

2008년 4월 미리넷에 경영권과 자신의 지분을 매각했던 조종민 대표는 이듬해인 2009년 7월 미리넷의 자회사형태로 있던 자신의 옛회사 포시에스 지분을 되사들였다. 미리넷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미리넷은 자회사 포시에스 지분 100%(300만주)를 16억원에 팔았다. 따라서 조 대표는 2008년 자신과 부인, 형의 지분 111만5400주(20%)를 주당 1만7930원(총 200억원)에 팔았다가, 1년 3개월 뒤에 지분 100%를 주당 533원 선에 산 셈이다.

포시에스가 상장을 위해 지난달 14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증권신고서에서 밝힌 회사연혁에 따르면, 포시에스를 ‘독립회사’로 되찾은 조 대표는 최근까지 본업인 소프트웨어(SW) 개발·판매 분야에 집중해온 것으로 보인다. 회사 실적도 지난 회계연도(6월결산법인) 영업이익 41억원, 올 1분기(7월~9월) 영업이익 5억5000만원을 기록하며 기지개를 폈다. 이에 힘입어 올 초부터 준비해온 코스닥시장 재상장작업도 본격화했다. 지난 10월 2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고, 지난달 14일에는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접수했다.

그러나 순탄할 것 같던 포시에스의 코스닥 ‘재(再)입성’은 금융감독원에서 제동이 걸렸다. 금감원은 포시에스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을 심사한 결과,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거나, 거짓의 기재·표시가 있거나, 중요사항이 기재·표시되지 않았다”며 “투자자들의 합리적 투자판단을 저해하거나 중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5일 증권신고서를 보강해 다시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나 회사채 발행 등 상장후 일상적인 자금모집을 위한 증권신고서가 아닌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가 거부되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금감원이 포시에스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하면서 밝힌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다’는 것은 감독규정상의 표현일 뿐이다. 실질적인 이유는 앞서 언급한 코스닥상장 시절의 이력 때문이다.

포시에스와 미리넷은 총 10년간의 상장 기간 동안 5번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해 600억원 가량의 자금을 흡수했다. 미리넷이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으로 모은 자금까지 합치면 금액은 훌쩍 커진다. 회사를 믿고 회사에 자본을 댄 투자자들의 돈을 허공에 날려버린 것이다.

포시에스 측도 이러한 과거 이력을 의식, 증권신고서를 통해 “비록 회사 및 회사 현 최대주주 등과의 관계가 단절된 이후의 발생한 사항이기는 하나 결과론적으로 부실기업의 우회상장 기회 제공 및 상장 폐지로 이어지는 투자자 피해 유발 및 코스닥시장 발전 저해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대표를 포함 부인과 형의 지분을 5년간 보호예수(매각금지)하겠다는 조건을 투자자보호대책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포시에스 측이 미리넷의 우회상장 이전에 자신들 역시 거듭되는 실적 부진과 테마주 탑승 등으로 투자자들을 실망시켰고, 그 결과가 경영권 매각으로 이어졌다는 점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년간의 보호예수기간을 걸었지만, 과거에도 5년 이상을 보유한 끝에 회사를 매각했다.

금융감독원이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한 점도 이러한 부분을 한층 더 솔직하고 자세하게 ‘고해성사’하고, 투자자들에게 과거사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작업에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포시에스가 설명해야 하는 대상은 금융감독원 너머에 있는 투자자들이다.

금감원 공시국 관계자는 “포시에스가 정정신고서를 제출하면 다시 엄격히 심사하고, 부족할 경우 재정정 요구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정요구 사실을 알리는 포시에스 증권신고서(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화면)
▶ 관련기사 ◀
☞ [포시에스 재상장]①지난 13년간 무슨 일 있었나
☞ 포시에스, 12월 코스닥 상장 목표..증권신고서 제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