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기의 미국in]"블룸버그 본선行 티켓? 트럼프에 박살 날 것"

이미 예고됐었던 공세에도 휘청…말 더듬기도
CNN 정치평론가 "블룸버그의 데뷔전은 끔찍"
트럼프 "이게 블룸버그의 진짜 모습…고맙다"
블룸버그 "어젯밤 승자는 트럼프"…불만 표출
  • 등록 2020-02-21 오전 7:14:28

    수정 2020-02-21 오전 7:30:19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만약 블룸버그가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본선행 티켓을 얻는다면 트럼프한테 박살 날 것이다.”

전날(19일·현지시간)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미 민주당 TV토론 ‘데뷔전’에 대해 미 CNN방송의 정치 평론가인 바카리 셀러스는 내놓은 관전평이다. 셀러스는 블룸버그 등장을 단 한마디로 요약했다.

“끔찍했다(god-awful)!”

예견됐던 공세에도 ‘휘청’…“토론 준비직원 해고해야”

사실 블룸버그의 첫 데뷔전이 ‘1:5의 대결’이 될 것이라는 건 이미 예견됐었다.

‘억만장자의 재산’과 이에 따른 금권선거 논란, 녹음파일 공개로 재점화한 뉴욕시장 재직 시절의 흑인·라티노(라틴계 미국인)를 겨냥한 ‘신체 불심검문(Stop and Frisk) 강화’ 정책 등 인종차별 의혹, 1980~1990년대 ‘블룸버그 LP’에 근무하던 여성직원들로부터의 성희롱 관련 소송 논란 등 알려질 대로 알려진 공세의 빌미를 블룸버그가 어떻게 대처할지에 관심이 쏠린 터였다.

예상대로 의례적인 덕담조차 없이 시작된 토론에서 나머지 5명의 후보는 대(對) 블룸버그 공세를 폈다. 그러나 블룸버그의 방어는 ‘기대 이하’였다. 토론 초반 말을 더듬는 등 긴장한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내기까지 했다.

셀러스는 블룸버그의 토론 준비 부족을 질타하며 이렇게 말했다.

“억만장자가 토론 준비를 위해 전혀 돈을 쓰지 않는 것을 보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다. 그가 만약 토론회를 위해 돈을 썼다면, (토론회가 열렸던) 라스베이거스를 떠나기 전 토론 준비직원들을 해고했어야 한다.”

이날 워싱턴포스트(WP)는 블룸버그를 두고 “불 세례에 화상을 입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없게 됐다”고 혹평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칼럼 기고자들이 매긴 평점을 토대로 블룸버그에 ‘10점 만점에 2.9점’을 줬다. 6명의 후보 중 꼴찌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AFP
◇TV토론 최대 수혜자는 트럼프?…블룸버그도 ‘인정’


블룸버그는 민주당 대선후보 중 ‘중도’ 대안 카드로 평가받아왔다.

갈수록 곤두박질치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위상, 동성애자로서 확장성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피트 부티지지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등으론 당내 ‘좌파후보’이자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꺾을 수 없다는 논리에서다. 특히 ‘무소속’인 샌더스의 승리는 민주당을 후보도 못 낸 ‘불임 정당’으로 만들게 된다. 게다가 급진적·극단적인 샌더스로는 트럼프와의 ‘1:1’ 대결에서 승산이 없다는 판단도 저변에 깔렸다.

내심 블룸버그를 최대 ‘강적’으로 보고, 최근 공세를 강화했던 트럼프는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미니(트럼프가 블룸버그의 작은 키를 빗대 만든 별칭·mini)는 더듬거리고 갈팡질팡했으며 극도로 무능했다. 이것이 진짜 미니의 모습이다. 그는 여러 차례에 걸쳐 ‘나는 도널드 트럼프의 팬이며 그는 뉴욕의 아이콘’이라고 언급했었다. 고맙다 마이크.”

블룸버그는 이날 유타주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토론이 열린) 어젯밤의 승자는 트럼프였다”고 했다. 자당 후보들이 집중공세를 퍼부었어야 할 대상은 내가 아닌 바로 트럼프여야 했다는 것으로,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셈이다. 그러면서도 그는 트윗을 통해 “우리는 이렇게 또 다른 4년을 보낼 여유가 없다. 가장 중요한 건 내가 트럼프를 단임 대통령으로 만들 것이라는 점”이라며 자신이 여전히 트럼프의 대항마임을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