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가 뒤흔든 증시…바닥 찍고 반등 나서나

코스피, 연중 최저치 경신후 하루만에 상승 마감
터키 위기 진정…미중 무역협상 재개에 투자심리 회복
돌아온 외국인…"달러강세 진정국면 진입 기대"
  • 등록 2018-08-18 오전 8:30:17

    수정 2018-08-18 오전 8:30:17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국내 증시가 터키발(發) 공포에서 벗어나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미·중 무역협상 재개로 투자심리가 완화된 가운데 외국인 수급이 개선되고 있다. 최근 외국인 자금이탈 우려를 자아냈던 달러 강세 국면이 진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8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전날 대비 6.25포인트(0.28%) 오른 2247.05로 장을 마감했다. 코스닥지수도 1.46% 상승 마감했다. 코스피지수는 전날 터키 금융위기 확산 우려와 상장사 2분기 실적부진에 연중 최저치를 경신했던 여파를 빠르게 벗어난 양상이다. 증권가에서 코스피지수 지지선으로 여겼던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수준까지 내린 만큼 바닥을 다지고 단기 반등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터키발 쇼크 다소 진정…미중 무역협상 재개에 투심 회복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터키 외환위기 파장은 점차 약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가 150억달러 규모의 직접 투자를 약속하고, 터키 정부가 외환 스와프 거래 한도를 추가 제한하면서 리라화는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 13일 장중 7.24리라까지 치솟았던 달러·리라 환율은 5리라대로 진입했다. 베라트 알바이라크 터키 재무장관은 컨퍼런스콜을 통해 자본통제 계획은 없으며 재정도 긴축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투자자 불안을 달래기도 했다.

미국과 중국이 오는 22~23일 무역협상을 재개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지며 투자심리가 개선됐다. 이번 무역협상에서 극적인 해결책이 나오기는 어려울 전망이지만, 양측의 무역협상이 두 달 만에 재개된다는 것만으로도 다소 시장의 우려가 완화됐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중국 정부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실업률이 주는 부담에 직면했으며, 미국의 경우도 수입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양국이 꺼려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제지표들이 등장하고 있고 시기적인 특징들을 고려하면 당분간 무역분쟁 관련 이슈가 심화될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판단했다.

외국인 순매수 전환…“달러 강세 진정국면 진입”

특히 이날 외국인 수급 변화에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외국인은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1047억원 순매수하며 지수 반등을 이끌었다. 이번 주초만 해도 러시아·터키 등 신흥국 우려로 외국인 자금 이탈 우려가 커졌으나 외국인 매도세가 점차 잦아드는 양상이다. 국내 증시가 안정되기 위해서는 외국인 수급여건이 개선돼야 한다.

외국인은 지난 4월부터 3개월 동안 이어진 순매도 기조를 벗어나 지난달 순매수로 전환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3734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였으며, 이달에도 지난 8일까지 6888억원 순매수를 이어갔다. 그러나 지난 8일 미국의 경제제재로 러시아 루블화가 폭락한 이후 외국인은 5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이어가며 7612억원 어치를 내다팔았다.

외국인 순매도를 야기했던 달러 강세가 9월부터 진정국면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달러 강세의 여러 요인 중에서 미국 물가상승 압력이 고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태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물가상승 기대심리는 낮아지고 있으며, 최근 유가가 안정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당분간 물가상승 기대심리가 재차 급등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중국 수입품 2000억달러에 대한 관세부과도 현실적으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무역분쟁 관련 올해 미국의 관세 인상 정책은 모두 지연됐는데, 9월말 발효 예정인 2000억달러 규모 관세 인상도 10월말 이후로 연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