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결제하고 로봇이 서빙하고'…미래 식당 가보니

우아한형제들, 송파구 이탈리안레스토랑에 서빙로봇 적용
배달의민족 앱 통한 결제부터 서빙까지 비대면 진행
  • 등록 2019-07-24 오전 6:30:00

    수정 2019-07-24 오전 6:30:0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부우웅’ 옅은 모터 소리와 함께 아이스아메리카노가 벽면 모노레일 로봇 위에 올려진 채 운반됐다. 브런치 샐러드는 쟁반을 든 로봇이 갖고 왔다. 로봇에 붙은 모니터로 ‘확인’ 버튼을 누르자 로봇은 알아서 제자리로 갔다. 다음 운반 메뉴를 기다리기 위해서다.

로봇이 종업원으로 있는 식당의 모습은 주문부터 음식 서빙까지 모든 과정이 비대면이었다. 식사 후 테이블 정리만 사람이 했다. 우아한형제들이 구상하는 미래 식당의 모습이기도 하다. 이데일리는 우아한형제들이 구상한 미래 식당의 정식 ‘1호 손님’으로 방문해서 주문과 결제를 해봤다.

23일 우아한형제들이 서울 송파구에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메리고키친’에 선보인 서빙로봇.(사진=김유성 기자)
배달의민족, 로봇종업원 선보이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23일 미래 식당의 청사진을 선보였다. 로봇 종업원이 있는 식당이다. 이곳에선 주문도 앱으로 한다. 매장 이름은 ‘메리고키친’으로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이곳 매장의 점주는 외식업 경력만 10년이 넘는 권향진(42) 사장이었다. 김종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와의 인연 덕분에 이런 실험에 참여하게 됐다. 김 대표는 사업 초기부터 권 사장 외식 매장의 단골 고객이었다.

첫 주문은 간단하면서도 복잡했다. 배달의민족 앱 애용자는 주문 과정이 간단했지만, 이를 쓰지 않는 사람은 앱 설치와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야 했다. 주문부터 결제까지 전 과정이 배달의민족 앱과 QR코드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앱 설치 후 본인인증까지 10여분이 걸렸다.

앱 실행 장면. 1만2000원짜리 샐러드를 고른 후 커피를 선택하고 있다.
앱이 설치되자 그 다음부터는 일사천리였다. 배달의민족 앱을 실행하고 테이블 위 QR코드를 비췄다. 식당 메뉴가 나왔다. 커피부터 파스타, 스테이크까지 모든 메뉴를 고를 수 있었다. 장바구니에 담자 결제 금액이 나왔다. 결제까지 마치자 ‘딩동’ 소리가 들렸다. 주문이 접수됐다는 뜻이다.

결제 금액은 1만5000원이었다. 적립해둔 네이버포인트에서 1만5000포인트가 빠져나갔다.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휴대폰 요금결제, 직접 계좌 송금 등 결제 수단은 다양했다.

주문 음식은 아이스아메리카노가 먼저였다. 조리가 간편한 덕분이다. 매장 직원이 아메리카노를 추출한 후 모노레일 로봇에 이를 실었다. 모터 소리와 함께 작은 바퀴 굴러가는 소리가 나면서 정확히 테이블 근처까지 왔다. 손을 뻗어 커피를 테이블로 가져왔다. 테이블 옆 벽면에 붙은 ‘확인’ 버튼을 누르자 모노레일 로봇이 제자리로 돌아갔다.

그 다음은 샐러드였다. 이 로봇은 4개의 음식 쟁반을 동시에 실을 수 있다. 주문된 음식을 직원이 올리고 LCD창에 테이블 번호를 누르자 움직이기 시작했다. 로봇 바닥에 붙은 바퀴가 ‘돌돌돌’ 돌면서 테이블 옆으로 왔다. 음식을 건네 들어 테이블 위에 올려놓았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로봇에 사전 맵핑(지도 입력)을 해 놨다”면서 “테이블이 옮겨졌거나 사람 등의 장애물이 있을 때 이를 인식하고 피해간다”고 말했다.

서빙로봇으로부터 음식을 받는 장면.(우아한형제들 제공)
식사를 마치고 일어났다. 카운터에 들려 계산할 필요가 없었다. 이미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선결제한 덕분이다. 직원 한 명이 테이블에 가 정리를 하고 다시 세팅했다. 음식 운반 정도의 일은 로봇이 해도 조리와 정리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해 보였다.

권 사장은 “처음에는 반신반의 한 상황에서 일주일 해봤다”면서 “지금은 너무 편리하게 잘 쓴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미래 외식 매장의 청사진 같은 개념”이라고 전했다.

미래 외식 매장의 특징은 ‘무인화’·‘비대면’

이날 우아한형제들이 제시한 미래 외식 매장의 핵심은 ‘무인화’와 ‘비대면’이었다. 사람의 수고를 덜면서 편리하게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 있는 구조다. 점주 입장에서는 음식 주문과 접수, 결제 사항뿐만 아니라 매출과 비용 관리까지 앱으로 통합적으로 할 수 있다.

로봇은 점주의 일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우아한형제들은 2017년부터 배달 로봇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에는 푸드코트에서 서빙을 하는 로봇을 개발해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이번 서빙 로봇은 우아한형제들과 VD컴퍼니가 협력해 내놓은 제품이다. 우아한형제들은 VD컴퍼니 등 자율주행 서빙 로봇 또는 무인 결제 시스템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미래 외식 매장의 모습을 그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