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과의 회담 의제 아냐"…'주한미군 감축' 우려 종지부(종합)

美당국자들 부인에도…돌발적 성격에 전전긍긍
1차 회담 후 한미군사훈련 중단 합의 대표적
CNN "한·미 안팎의 우려 상당 부분 해소됐지만…"
  • 등록 2019-02-23 오전 6:51:23

    수정 2019-02-23 오전 6:51:23

사진=AFP연합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왼쪽)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테이블에 주한미군 감축 문제를 올리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돌발적인 스타일 상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로 주한미군 철수를 덜컥 약속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는 상당 부분 사그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서 (미군) 병력을 줄이는 문제는 김 위원장과의 협상 테이블에 올라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미국 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앞서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도 전날(21일)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논의 대상이 아님을 확인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주한미군 철수는 협상 의제가 아니다”고 일축했었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다른 관계자도 “실무협상에서도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부인했었다.

그럼에도, 주한미군 감축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았던 건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돌발적 성격 탓에 뜬금없이 이를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직후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방침을 갑작스레 발표했던 게 대표적이다. 이와 관련,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차 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충동적으로 한미군사훈련 중단에 합의하는 바람에 존 켈리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이 곧바로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에게 그 사실을 알렸다”고 썼다.

한·미 양국이 지난 10일 주한미군 주둔비를 작년보다 8.2% 올린 1조389억원으로 하고 유효기간을 올해 1년으로 하는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문에 가서명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CNN 방송은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합의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 결정을 할 수 있다는 한미 안팎의 우려를 상당 부분 완화해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 방송은 “전문가들은 ‘계약기간 1년’ 조항으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릴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