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스마일' 정세균, 경제 총리 기반으로 차기 주자 부상?

기업 상무 지낸 경제통이자 6선 현역 의원
朴탄핵안 두드린 의장 출신 삼권분립 논란
다만 한국당 내부서도 "비교적 합리적" 평
의장실에 '세균맨' 인형 놓아둔 소탈함도
후반기 성과내면 차기 주자 반열 가능성
  • 등록 2019-12-18 오전 6:00:00

    수정 2019-12-18 오전 6:19:55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문재인 정권 제2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정세균 후보자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하는 의사봉을 두드린 국회의장에서 문재인 정권 후반기 국무총리로 옷을 갈아입게 된 전직 입법부 수장.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지명을 받으면서 지난해 5월 의장 퇴임 약 1년 6개월 만에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라며 지명 배경을 직접 밝혔지만, 대통령에 이은 국가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 출신이 의전서열 5위인 총리로 자리를 옮기는 것에 대한 삼권분립 훼손 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런 비판을 감수하고라도 국회인준문제에 대한 고심과 경제살리기 메시지를 위해 정 후보자를 지명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20대서 보수 잠룡 오세훈 꺾고 종로 당선

정 후보자는 고려대 법학과 졸업 후 쌍용그룹에 입사해 상무이사까지 거친 자타 공인 경제통이다. 기업인 약력이 보여주듯이 당 내외에서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이란 평가가 다수다.

국회에는 15대에 처음 입성한 뒤 20대까지 내리 6선을 했다. 15대부터 18대까지는 여권의 텃밭인 전북 진안·무주·장수·임실에서 당선됐지만 19대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로 지역구를 옮겼다.

특히 20대 총선에서는 정치권의 예상을 깨고 보수 진영 잠룡인 오세훈 전(前) 서울시장에 승리를 거두면서 전반기 국회의장까지 오르게 된다. 정 후보자가 당시 대권 주자인 오 전 시장의 날개를 꺾으면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뒤 정권교체가 한결 수월했다는 얘기도 있다.

정 후보자는 국회에서 다수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05년 노무현 정권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와 의장을 지냈고, 2008년에는 다시 민주당 대표가 됐다. 백봉신사상을 수차례 수상하면서 국회의 신사로 통한다.

국회의장 시절에는 헌정 사상 첫 대통령을 파면시킨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하면서 정국의 물줄기를 바꾸는 데 크기 기여했다. 정 후보자 역시 지난해 국회의장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20대 전반기 국회에서 가장 큰 사건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대통령 탄핵”이라며 “헌정사상 초유의 국가위기 상황에서도 우리 국회는 헌법이 정한 절차와 규정에 따라 탄핵안을 처리했다”고 강조했다.

또 의장 시절 권위주의적이라지 않고 소탈하고 여야 소통에 방점을 둔 행보를 보였다.

자신의 이름과 비슷해 별칭이 된 만화영화 캐릭터 ‘세균맨’ 인형을 의장 집무실 책상에 배치해 놓은 데서 그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잘 웃는 모습으로 ‘미스터 스마일’이라고도 불린다.

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을 주례화하고 여야 간 예산안 논의 등이 막힐 때면 직접 협상장을 찾아서 합의를 독려하기도 했다.

野 “의회 시녀화 하겠다는 독재 선언” 반발

하지만 정 후보자 인준 절차는 결코 녹록지 않아 보인다. 당장 자유한국당은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 하겠다는 독재 선언”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헌법은 국무총리에 대해 ‘대통령을 보좌하며, 행정에 관하여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각부를 통할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삼권분립의 한 축인 입법부를 통솔하던 국회의장이 대통령을 보좌하는 행정부 2인자로 가는 것에 대한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대정부질문 등 국회 출석 의무가 있는 총리는 공개석상에서 의원들의 질타를 받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전직 국회의장이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입법부의 권위가 손상될 수밖에 없다.

정 후보자는 우리당 의장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비슷한 논란을 이미 한차례 겪기도 했다. 당시에도 집권여당 대표가 국무위원으로 가는 데 대한 적절성 논란이 일었고 결국 정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 지명 뒤 당 의장직을 사퇴했다.

문 대통령과 정 후보자 역시 이런 점을 고심하는 게 역력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입법부 수장을 지내신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데 주저함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정 후보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장 출신으로 적절한지 고심을 했다”면서도 “국민을 위해서 할 일이 있다면 그런 것을 따지지 않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판단으로 지명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살리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현재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과 검찰개혁법안에 대한 여야 간 갈등이 야기한 일촉즉발 정국상태도 여권에게는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인사청문회 절차만 거치면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에 상관없이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장관과 달리 총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한다.

보수 야당은 공개적으로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지만 정 후보자의 이력으로 볼 때 청문 절차는 무난하게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6선을 거치며 자기관리를 해온 만큼 큰 도덕적 흠결이 발견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얘기도 들린다.

한 한국당 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의장 시절에도 야당에 딱히 잘하지는 않았지만 비교적 합리적이었다”며 “정치적으로야 대치하겠지만 이미 장관도 한 번 했으니 큰 비리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후보자가 무난히 청문회를 거친 뒤 문재인 정권 제2대 총리로서 경제 성과를 낸다면 유력한 대권 주자로 부상할 수도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현 정권 초대 총리로 임명된 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부동의 여권 후보 대선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