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드 반대' 계란 투척 학생에 편지 "전적으로 내 책임"

  • 등록 2021-12-16 오전 7:52:22

    수정 2021-12-16 오전 7:52:22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철회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에 반발해 자신에게 계란을 투척한 학생에게 편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성주 참외 모종 심기 체험 마치고 나오는 이재명 대선후보
16일 중앙일보는 이 후보가 지난 13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반대한다며 계란을 던진 18세 고등학생 A군에게 편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 후보는 편지에 “내게 계란을 던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진 것에 대해 송구하다”며 “학생 덕분에 내가 왜 정치를 하는지, 내가 들어야 할 국민의 목소리는 어디에 있는지 다시 고민하게 됐다”적었다.

또 “내 신념을 지키는 것보다 이미 사드 배치가 현실화된 상황에 기초해 대안을 찾는 것이 내 역할이라 생각했다. 이런 입장이 약속을 뒤집은 것으로 느껴졌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내 책임”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A 군의 사건을 담당하는 성주경찰서의 서장에게도 탄원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다소 과격하고 거친 방식의 의견 표출이라는 이유로 처벌받는다면, 국민이 대리인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것을 꺼리게 될 것이고,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할 정치가도 그 의무를 다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학생이 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사회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은 채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기회를 달라”고 적었다.

이 후보는 지난 19대 대선 과정에서 “사드 걱정 없는 영남을 만들겠다”며 사드 철회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이미 실전배치가 된 상태에서 철수를 원한다고 해서는 안 되는 게 현실”이라며 “추가 배치는 안 하는 것이 맞지만 이미 배치된 사드는 수용하고 그 위에서 가능한 대안을 찾는 게 좋겠다”입장을 바꿨다.

지난 13일 A군은 성주의 한 참외 농가를 찾은 이 후보를 향해 계란 2개를 던졌다. 이 후보는 계란을 맞지 않았지만, 계란 파편은 주변에 있던 경호원과 한준호 민주당 의원 등이 맞았다.

사진=YTN
사진=뉴시스. 사드철회성주대책위 주민들이 14일 경북 성주경찰서 앞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사드철회 촉구 항의 도중 계란을 던진 고등학생 석방을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 군은 “민주당 정권과 이 후보가 사드를 (성주에서) 빼주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왜 안 빼주나”라고 항의했고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이를 두고 경북 성주경찰서 앞에서는 사드철회 성주대책위원회가 A 군의 석방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A군은 지난 14일 석방됐지만 경찰 수사는 계속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